인지치료는 아동의 인지발달 장애의 요소를 분석하고 아동의 인지 및 언어발달 수준과 개별적 특성을 평가하여, 이를 기초로 불균형적인 인지 및 언어영역과 학습기술, 소근육 운동과 눈-손 협응능력, 주의집중, 자기-조절, 적응행동의 발달을 돕는 교육적 치료이다. 또한 지적능력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지적 잠재력과 실제 성취수준에서 격차가 심하고 학업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을 위한 치료적 접근을 학습치료라고 한다. 학습치료를 통하여 단어재인식의 문제, 독해문제, 쓰기문제, 수학문제와 같은 구체적인 학습영역에서 아동의 감정, 약점, 학습의 흥미나 스타일을 기초로 부족하거나 인지적인 측면에 결함이 있는 부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출처] 인지학습치료를 시작합니다. (아동 심리*발달 놀이연구소 "나무야 나무야") |작성자 namuya2007

- 학습치료
* 수나 글자를 말하거나 기억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아동
* 비슷한 소리나 음, 모양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아동
* 학습 수행 시간이 오래 걸리는 아동
* 어휘력 습득이 오래 걸리며 책 읽는 것에 흥미가 없는 아동
* 그림이 글자를 그대로 따라서 쓰지 못하는 아동
* 쉽게 흐트러지며 변덕스러워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 사회적 지각 능력이 낮고 감정적 성숙도 낮아 자존감이 낮은 아동
* 단순언어장애가 있는 아동을 제외한 발달문제, 언어문제, 또는 정서문제가 있는 아동

학령 전 아동의 개념학습을 인지치료라고 하고, 학령기 아동의 읽기, 쓰기, 상식 등의 교육을 학습치료라고 정의한다.

인지학습 치료란?

1.인지과정(cognitive process)의 균형을 이루기 위한 접근
학습장애 아동의 핵심적인 곤란은 그들의 교과 학습에 요구되는 인지 과정상의 곤란이라 하겠다(서봉연, 1996).
개개의 학습장애 아동들이 특이하게 경험하는 정보처리상의 곤란이나 아동의수준을 정확히 파악하면 보다 적절한 치료 교육적 개입이 가능해진다.

--> 이부분에서의 중요한 치료적 관점은 지나치게 불균형을 보이고 있는 인지과정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시키기위한 적절한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다.

■ 주의집중 : 선택적 주의집중, 주의집중 지속 시간, 주의집중 이동의 유연성 증대, 연속적 과제에서의 주의집중력

■ 지 각 : 시지각(시각 변별/ 전경-배경 변별/ 시각 종결력/ 공간 관계 지각/ 눈-손 협응), 청지각(청지각 수용/ 청각 변별/ 청각 종결력/ 청각적 혼성), 촉`근육 지각(촉감 변별/ 촉각 변별/ 근육 운동 감각 변별), 통합 지각, 지각 속도, 지각 순서

■ 기 억 : 청각 기억, 시각 기억, 촉각 기억, 운동 기억 향상, 단기 기억, 장기 기억, 기계적 기억, 의미적 기억, 인지 기억, 회상 기억

■ 사 고 : 개념(실제/추상) 형성, 문제 해결 능력(이해, 상황, 종합, 유추, 적용, 추리 능력), 판단, 비교, 문의, 추리, 평가,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 사건 순서 및 관련성, 인과 관계, 당면하는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결 능력

■ 언 어 : 수용 언어 능력(듣고 이해/ 읽고 이해), 표현 언어 능력, 어휘력/ 문장력/ 문법 기능, 언어 통합 능력, 내적 언어 능력, 수용-표현-통합의 중복 능력

2. 부족한 학습영역을 보완하기 위한 접근

학업상 학습장애로서 읽기, 철자 및 문어 표현, 수학 영역에 대한 아동의 특성과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1) 읽기 학습장애을 위한 프로그램

- 단어를 해독하기(decoding)
-유창성 훈련
- 내용을 이해(comprehension) 훈련
- 어휘와 개념 획득을 위한 훈련

2) 철자쓰기 및 문어 표현이 어려운 학습장애 프로그램

- 자기 점검(self-monitoring) 훈련
- computer program 을 통한 철자 오류 및 띄어쓰기 오류 개선

3) 수학 학습장애 치료교육 프로그램

수학 영역과 관련된 정보처리를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다. 아동이 특히 어려움을 나타내는 수학 영역이 어떤 것이지 문제되는 인지 과정을 잘 파악하고 접근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 수요인(자연수, 분수, 소수, 유리수): 시각변별, 시각기억, 청각기억, 회상기억, 운동능력, 눈-손의 협응, 공간관계지각(자리수) 사고(이해, 유추)
- 계산(자연수, 유리수의 가감승제): 공간관계지각, 단기기억(시각, 청각), 사고(십진법의 이해), 장기기억(구구단), 개념형성(소인수분해, 약분), 순차적 처리(여러 개의 괄호가 있는 문제, 가감승제가 모두 있는 문제)
- 기하(도형): 시각변별(닮음), 공간관계지각, 눈-손의 협응, 추리(전개도)
- 측정(각, 길이, 무게, 넓이, 부피, 시간, 화폐): 장기기억(공식, 단위), 사고(적용, 비교, 추리, 이해, 유추, 보존개념), 공간관계지각
- 관계(비율, 좌표, 비례, 문제해결): 사고(유추), 공간관계지각, 눈-손의 협응, 문제해결(이해, 유추, 적용, 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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