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행동지원
박은수, 김은경(2015).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행동분석·지원연구, 1(1), 59-81.
① 유아기
·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관계에 내재해 있는 친밀감과 갈등을 경험,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 시기
· 유아기 문제행동(비순응, 자리이탈, 수업방해, 다른 유아에 대한 배척행동)은 고착화되지 않은 경우가 많음
· 발달단계에 따라 문제행동이 쉽게 변화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므로 조기중재는 필수
② 유아를 위한 행동중재
·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환경을 수정
· 문제행동이 발생하기 이전에 적극적으로 예방하는 전략이 필요
· 예방적인 성격이 강조
· 중재의 시기가 빠를수록 효과적
③ 전통적 중재의 한계
· 문제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를 찾아내고 소거시키거나 감소시킴
- 교사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음
- 처방적 접근 중심
- 사회 및 물리적 환경의 영향을 간과
- 유지 및 일반화에 한계
④ 긍정적 행동지원(PBS)
·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적 대처방법이 아닌, 환경적 요인을 변화시켜 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아동이 능동적으로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예방적인 접근방법
· PBS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단기간에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거시 아니라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
- 문제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침, 문제행동에 기여하는 환경을 변화시킴
· 보편적 중재를 강조
-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개별적 지원의 수준에서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예방의 차원에서의 지원으로 확대
- 문제를 지닌 학생에 대해 자연스러운 맥락 안에서의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
- 직접적인 지원이 필요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예방적 차원에서의 실행
⑤ 결론
교사 |
· 생태학적 타당성을 중시하는 PBS에서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미시체계인 교상에 의한 중재가 중요 |
환경의 구조화 |
· 유아들에게 어떤 공간에서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를 보다 명확하게 알려주며 예측가능성을 증대시켜서 바람직한 행동에의 참여를 촉진 |
학급 약속 및 기대 행동 설정에 참여 |
· 수행하기에 용이하고 자신들이 설정한 것이기에 적극적으로 이에 부응하고자 하는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음 |
구체적인 예시 제시 |
· 규칙 및 기대 행동의 바람직한 예와 바람직하지 않은 예를 제시 - 그림 자료, 사진 등의 시각적 촉구 활용 |
기능평가 |
· PBS 시행을 위한 핵심적인 진단 관련 요소 - 변인 확인을 통해 중재계획 수립 |
지원팀 |
· 지원팀 구성, 팀교육 실시 |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