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 - 과학교과, CBM, 진전도 모니터링
여승수(2015). 과학과 CBM의 측정학적 적합성: 진전도 모니터링의 활용과 과학교과 학습부진 학생 선별을 중심으로. 학습장애연구, 12(3), 19-42
① 학습부진 학생
· 학업의 문제는 일반적인 교육적 지원만으로는 쉽게 해결되기 어려움
- 특별한 중재전략을 추가로 지원할 필요가 있음
- 필요한 중재전략은 무엇인가?, 무엇을 추가적으로 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는가?
② 진전도 모니터링(progress monitoring) 전략
· 효과적인 중재전략을 선택, 효과성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대안적인 방법
· 진전도
- 기울기의 의미, 학업성취의 변화량을 시간의 변화량을 나눈 값
· 모니터링
- 일반적인 관찰보다는 좀 더 면밀하게 관찰한다는 의미
· 진전도를 모니터링한다.
- 시간의 경과에 따른 학생들의 변화를 좀 더 세밀하게 관찰하는 행동으로 해석
· 지속적인 변화를 관찰,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자료 획득
· 진전도 상승
- 교수전략은 효과가 있음
· 진전도 감소 및 변화가 없음
- 적합한 교수전략이 제공되고 있지 못함, 중재전략을 수정하거나 교체
③ 교육과정중심측정 (CBM)
· 진전도 모니터링을 위한 목적으로 가장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검사방법
· 열심히 지도하는 것만이 최선일 수 없으며 적합한 교수전략으로 지도했을 때에만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장점
간편하고 효율적 |
· 1~5분 정도의 검사시간, 간단한 실시방법 및 채점방법, 어려움 없이 현장에서 적용가능 · 많은 시간을 검사보다 교육에 할애할 수 있음 |
동형 검사지 |
· 난이도가 동일한 다수의 동형 검사지를 제공 - 다수의 반복측정이 가능, 반복측정으로 인하여 진전도 산출 가능, 진전도의 결과는 학생의 변화로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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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 타당도 |
· LD 위험군 집단을 조기에 선별할 수 있는 예측 타당도를 갖춤 |
적합성 |
· 측정학적 적합성이 검증됨 (신뢰도, 타당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