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사 - 스마트러닝, STEAM, 융합교육, 직업교육
송은주, 이숙향(2016). 스마트러닝 기반 STEAM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특수교사들의 직업수업 운영에 미치는 영향 및 지원요구 고찰. 장애와 고용, 26(1), 67-96.
① 융합교육정책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 미국의 STEM교육에 + A
· 탐색과 비판적 사고를 향상,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추게 함
-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감 향상, 적극적 수업 참여, 자기결정력이 향상
② 스마트러닝(SMART)
· Self-directed, Motivated, Adaptive, Resource free, Technology embedded
· 형식적 학습과 비형식학습의 융합, 소셜 러닝(Social learning)과 맞춤형 학습(Adaptive learning)을 접목하여 학습자의 사고력, 문제해결력 및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첨단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수업
· 학생의 정의적 측면인 흥미, 동기, 주의집중 및 자신감 향상
· 학생의 학습적 측면인 학습태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지역사회 기술 및 일상생활 향상
· 기존의 수업에 비해 다양한 수업자료 제시, 학생들의 집중력 향상, 반복연습 및 개별학습의 기회 제공
③ 면담 질문, 질적분석을 통해 도출된 주제 및 주요 코드 (표, 그림 참조)
④ 교육과정과 연계한 실제적인 직업수업 운영
· 실제적인 맥락과 실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기능 및 지식 획득에 도움
· 직업수업에 흥미를 가지게 하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
· 일반교과를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교육환경에 특수성으로 인해 장애학생들이 놓칠 수 있는 과목들을 보충
- 통합학급의 과학, 기술가정 및 미술 시간의 내용과 연계 가능
· 스마트 기기의 사용
- 다양한 정보접근의 기회, 다양한 시청각 자료
- 시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즉각적으로 시청각 자료를 접하거나 피드백을 받음
· 역동적 수업분위기 조성
⑤ 학생의 긍정적인 변화
· 의사소통 및 사회성 향상
- 협력학습과 역할극 활동 활용
-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협력 및 대인관계 향상, 또래와 교사들과의 의사소통 향상
- STEAM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수업 전략 중 하나인 관계 지향적 학습이 도움
· 의사소통 및 사회성 향상의 영향
- 수업에 대한 흥미 증진, 적극적 참여, 수업에 대한 기대감 향상
- 학생들의 성취감, 자신감 향상, 긍정적 경쟁심 유발
- 다른 과목에 접할 수 있는 기회
·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향상에 긍정적 영향
- 스스로 정보를 탐색하고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확산적이고 발산적 사고의 향상을 보여줌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토의하고 해결책을 논의하는 과정을 거침 (문제해결력 향상)
- 일상생활에 일반화 가능성 향상
· 일반화
- 실제 상황에서 적절한 해결 방법을 찾는데 영향
· 직업인식의 향상
⑥ 교사의 역량 강화
· 스마트 앱에 대해 배우게 됨
· 다양한 교수방법을 알게 됨
- 수업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감 향상
· 자기반성의 기회
- 장애학생들의 능력에 대한 고정관념을 탈피
⑦ 가정과의 협력 증진
· SNS, 채팅 앱을 통한 복습, 가정과의 의사소통 증가
⑧ 스마트러닝 기반 STEAM 직업교육 프로그램 관련 지원요구
·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 지도안, 콘텐츠의 개발, 전문적 용어 해설 필요, 교육과정 내 스마트러닝 수업내용 포함, 수업내용 및 난이도 조정, 일반교사와의 협력 등
· 스마트러닝을 위한 인프라 구축
- 교육환경 구축, 앱 개발 및 앱 호환성 문제 개선, 기계의 지원
· 교상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
· STEAM 교육에 대한 연수 및 연구 활성화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