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학습설계
임혜경 외(2015). 중·고등학교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설계 적용 실태 및 인식. 학습장애연구, 12(1), 201-222.
① 최근 교육의 화두
· 학습자
-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학습자
- 급변하는 시대적 요구에 잘 적응해야 하고 학교는 학생이 새로운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방향을 이끌어주어야 할 책임이 있음
· 교육의 흐름
- 사회 변화와 맞물려 교육을 주도하는 흐름도 이동
- 최근 교육의 화두는 일반교육과정에의 접근, 교육의 효과성, 교수학습의 수월성과 다양화에 있음
· 특수교육학계
- 장애학생에게 일반학생과 동일한 수준의 학습내용, 학습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인식이 팽배
· 통합교육이 점차 확산됨에 따라 동일한 교실 내에서 다양한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특성을 지닌 개별 학생에게 적합한 맞춤형 교수를 적용해야 한다는 과제에 봉착해 있다고 볼 수 있음
② 통합교육
· 인간주의 패러다임
- 장애학생이 일반교육 속으로 통합되는 것을 당연한 권리로 받아들이던 시기에 근간
- 통합교육의 구조적 문제를 끊임없이 양산해
· 통합교육의 당면 과제
- 실행의 문제가 아니라 실효성과 저해요인을 해결해 가면서 수월성과 평등성에 초점을 두고 일반학생과 장애학생 모두에게 차별 없는 교육을 제공해야 함
-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교육과정의 운영계획과 이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소통해야 함
③ 보편적 학습설계
· 건축학에서 유래된 개념
-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시설과 환경을 개선하자는 취지에서 파생
- 일부 교육학자들은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적 수정 내지는 대안적 교육과정을 별도로 마련하는 것보다 처음부터 모든 학생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훨씬 기능적이고 통합적이며 경제적이라는 이유를 들어 교육과정과 학습 환경을 융통성 있게 설계할 것을 주장
- 이 보편적 학습설계가 교육의 수월성을 보장해 줄 수 있는 만능 해결책은 아니며,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의 다양한 요구에 상응하는 교육과정, 수업자료, 환경을 설계하는 틀로 인식할 필요가 있음
- 이런 맥락에서 보편적 학습설계의 적용은 교육과정과 학습 환경을 얼마나 탄력적이고 창의적으로 설계할 것인가 하는 점이 바로 핵심 과제가 됨
④ 장애학생과 보편적 학습설계
· 교수적 수정과 교수 적합화
교수적 수정 |
· 학습목표를 수정 |
교수 적합화 |
· 교육 활동과 평가 방법을 조정 |
- 이 방법은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둘 중 하나를 위한 교육’으로 변형될 소지가 많아 정작 수업 적용에 있어서는 장애학생에게만 유용하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움
· 보편적 학습설계
- 모든 학습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면서 장애학생의 독특한 요구까지 수렴하여 교육과정에의 접근을 쉽게 해주는 ‘학습을 위한 장벽 제거’ 라는 속성을 갖고 있어 교수적 수정과는 엄연히 다른 개념
- 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설계는 교수 계획, 교육과정, 평가를 모두 포함하고, 일반교사나 특수교사 모두가 접근이 가능하며,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설계를 지원하는 원리이자 틀이자 융통성 있는 사고방식으로 받아들여야만 함
- 보편적 학습설계 적용에 있어서도 보편적 설계가 물리적 환경에 중점을 두는 것과는 달리 학습에 초점을 두고 교육을 위한 지원과 학습자의 도전에 있어 상호 균형을 이룰 것을 강조
- 교육 현장에서는 보편적 학습설계가 특수교사에 의해 주도적으로 실행되고 있으며, 일반교사는 이에 대한 정보 부족, 적용에 대한 실행 의지가 낮은 것으로 보고
- 통합교육 상황에서 이를 실행하고 있다 하더라도 교사들이 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교육을 실행하는 방법론적인 접근이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와 일치하는데 기인된 경우도 적지 않음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