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 - AAC, 시각장면 디스플레이(VSD)
한경근, 박찬우(2016).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AAC 중재에 시각장면 디스플레이(Visual Scene Display)적용을 위한 탐색.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9(4), 213-234.
① 언어
· 인간의 언어능력은 개인의 인지, 사회성, 운동, 감각과 서로 영향
· 언어는 사람들 간의 감정, 요구, 정보를 교환하는 사회적 행동이며 말과 언어, 비형식적 의사소통 체계를 포함하는 행위 전체
· 구어(말, 언어) + 비구어(몸짓, 표정, 자세)
· 언어의 어려움은 교육과 사회참여에 어려움으로 연결
② AAC (보완대체의사소통)
·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갖는 사람들에게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활용되는 상징, 전략, 도구, 기법에 관한 모든 방법
· 목적은 의사소통의 잠재적 가능성을 높여주고 언어발달을 촉진
· 타인과 상호작용, 교육접근성, 정서적 안정과 사회참여에 긍정적인 영향
·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의사소통 내용을 결정하는 개별화된 핵심어휘의 선정과 적절한 상징체계를 제시하는 것
- 핵심어휘는 AAC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친숙한 것이어야 함
- 의사소통 및 문해력 수준, 인지능력, 연령, 흥미, 동기와 의사소통 목적에 따른 사회적 측면과 맥락적 측면이 고려되어야 함
- 상징체계는 AAC 사용자의 인지, 신체, 의사소통 시 필요를 고려
· 상징의 분류와 배열
- 문법적 범주: 문법적 구조에 따라 사람, 행위, 수식어 등을 순서대로 나열하여 메시지 구성
- 의미론적 범주: 계층적으로 상징을 분류
- 환경/활동 중심: 특정한 장소나 활동에 어울리는 어휘를 분류하여 구성
③ 시각장면 디스플레이(Visual Scene Display)
· 상황, 장소, 개인적 경험, 특별한 일 등이 나타나는 시각장면에 인물, 사물, 행위 등에 핫스팟(활성화 영역)을 설정하여 이를 통해 저장된 메시지가 산출되는 디스플레이
· 개인적인 경험, 일상적인 장면을 나타내는 사진을 메인화면으로 구성
· 기존의 격자디스플레이와 달리 의사소통에 필요한 상징을 하나의 사각장면에 배치
- 사용자의 동기 자극, 상징의 직관성 향상, 다양한 주제의 대화 가능, 다루기 쉬움, 상징의 의미 이해력 향상
④ AAC Technologies 구성요소
· 언어개념의 상징, 레이아웃과 조직, 내비게이션, 선택기법, 메시지 산출
언어개념의 상징 |
· 의사소통에 활용되는 상징체계 - 기호, 문자, 그림, 사진 |
레이아웃과 조직 |
· AAC 사용자가 의사소통과정에서 효율적으로 상징을 볼 수 있도록 배열하는 것 ·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결정짓는 요인 |
네비게이션 |
· 여러 개의 상징이 배열된 디스플레이에 AAC 사용자가 목표 상징을 찾는 것 |
선택기법 |
· AAC 사용자가 AAC 기기에서 원하는 상징을 찾고 이를 선택하는 방법 |
메시지 산출 |
· AAC 사용자가 대화상대자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출력되는 방법 - 음성출력(합성음성, 녹음음성), 시각적 출력(컴퓨터 화면 메시지, 인쇄출력, 도구적 상징) |
⑤ AAC 중재 적용을 위한 VSD의 특성
· 학령이 이전의 영유아를 대상 (동기 고려)
- 자신이 경험한 일, 자신의 모습이 등장하는 사진, 익숙한 인물과 놀잇감, 일상생활 사진
· 디지털 사진, 그림으로 제시
· 단서 제공
- 기호, 문자, 그림, 음성,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목표 상징과 동시에 제시
· 조작 메뉴(핫스팟, 메뉴바)제시
· 다양한 의사소통 주제를 포함
- 일상적인 대화, 활동 공유, 사회적 상호작용, 다양한 의사소통(정보교환, 사회적 친밀감 형성, 요수/필요 표현)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