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 - AAC, 핵심어휘
김종인, 한경임(2015). 보완대체 의사소통 중재를 위한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핵심어휘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8(2), 185-213.
① 의사소통
· 자신의 요구를 전달하고, 대화 상대자와 서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인간의 기본 능력
② AAC
· 의사표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문제를 감소시키고 그들의 언어능력을 촉진하고자 사용
- 상징, 보조도구, 전략, 테크닉
- 비구어적 의사소통 방법, 어휘 선정이 중요
③ 어휘 선정
· 자연스러운 말을 사용하는 일반 학생들에게는 의사소통 상호작용 동안의 어휘 선택과 메시지 형성이 자동적
· AAC의 경우 사용자가 표현할 어휘를 선택하는 과정이 필요
- 일반적으로 3세(1,500개), 6세(13,000개)의 표현어휘를 습득
- AAC 도구는 문자, 낱말, 구, 긴 메시지를 저장하는 데 용량이 제한적
④ 핵심어휘와 부수어휘
핵심어휘 |
· 다양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빈번하게 사용하는 단어, 구, 문장 · 기본적인 필요에 대한 것, 여러 의사소통 상황에서 공통적으로 빈번하게 사용되는 어휘 · 대명사, 접속사, 전치사, 조동사 등을 포함하는 구조어로 구성 - 기본적인 요구, 간결한 사회적 주고받는 말, 의사소통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로 구성 · AAC 사용자에게 매우 유용 - 사람과 장소에 상관없이 거의 항상 사용, 언어발달에 도움 |
부수어휘 |
· 개별적인 AAC 사용자에게 특별하게 사용되는 어휘 · 핵심어휘 목록에서 누락된 생각이나 메시지를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 - 특별한 사람, 장소의 이름, 흥미 있는 활동들이 포함 - 아주 개별적인 경향, 거의 독점적인 내용의 단어들로 구성 · AAC 사용자 가 개인의 특별한 상호작용을 위한 중재에서 필요한 어휘 |
⑤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핵심어휘 비교
일반유아 |
장애유아 |
· 핵심어휘는 특정 상황(유치원/어린이집, 지역사회, 가정)에서 80% 이상 사용 · 일반유아와 장애유아 모두 고빈도 어휘는 기능어 | |
· 동사>명사>대명사>부사>조사 |
· 명사>동사>형용사>부사>감탄사>조사 |
· 핵심어휘의 빈도는 기능어가 많기 때문에 AAC 중재와 도구 개발에는 담화 중심의 어휘가 반영되도록 해야 함
· 기존 AAC 도구는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가 위주, but 조사나 접두사 부족
- ~가, 안/아니, 은/는 등이 주요 핵심어휘가 될 필요성이 있음
· 기능어와 내용어
기능어 |
내용어 |
· 조사, 접속사, 관형사, 감탄사 |
· 동사, 명사, 형용사, 부사 |
⑥ 참조
· 상황 핵심 어휘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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