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 정서, 행동, K-ESP
진흥신 외(2017). 시간경과에 따른 유아의 정서·행동문제 연구: K-ESP척도 적용 2년간 종단연구를 중심으로. 특수교육교과연구, 10(2), 193-213.
① 정서 및 행동문제의 유형
· 인간은 출생하는 순간부터 죽는 순간까지 끊임없이 변화하는 존재
· 외현화/내재화로 양분되기 보다 동시에 발생하는 대상이 상당
· 조기 중재의 필요성
- 시간이 경과함에도 불구하고 문제행동이 지속 (남:60.5%, 여: 33.3%)
외현화 문제 |
통제결여 |
공격성, 반항행동 타인이나 환경을 향해 표출 |
내재화 문제 |
과잉통제 |
우울, 위축, 불안 내면적인 어려움을 야기 |
② 선별검사
· 유아 행동평가척도-부모용 (CBCL)
· 유아 행동평가척도 교사용 (C-TRF)
· 한국판 영유아 행동문제 평가척도 (K-BASC)
· 한국판 부모 보고형 아동행동진단검사 (KBASC-2)
· 한국판 정서·행동문제 유아 체계적 선별 (K-ESP)
- 공격적 행동, 사회적 상호작용, 적응행동, 부적응행동
③ ESP (Early Screening Project)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행동장애 아동을 선별하기 위해 개발한 체계적 선별절차(SSBD: Systematic Screening for Behavior Disorders)를 유아에게 적용 할 수 있도록 확장한 것
· 다관문 즉 3관문을 통과하면서 선별
1관문 |
· 교사추천 단계 · 일반교사, 일반유치원의 일반학급 유아 대상 · 외현화 및 내재화 문제를 보이는 상위 3명의 유아를 추천 |
2관문 |
· 1관문에서 추천된 유아 대상 (총 6명) · 교사가 평정척도를 적용, 기준을 초과한 유아를 선별 · 위기사건, 공격적 행동, 사회적 상호작용, 문제행동총빈도, 적응행동 및 부적응 행동 |
3관문 |
· 2관문에서 5개 평정척도 적용 결과 기준치를 초과한 유아 대상 · 직접관찰 실시 |
④ 결론
시간 경과에 따른 행동성향별 정서·행동문제 변화 |
· 외현화, 내재화 집단 모두 부정적 행동에서 안정성(연속성)을 보였으나, 일부는 부정적 행동이 감소하는 비연속성을 보임 · 긍정적 행동도 전반적으로 안정성을 보였으나, 일부 긍정적 행동이 향상하는 비연속을 보임 |
시간 경과에 따른 연령별 정서·행동문제 변화 |
· 전반적으로 3세~5세 유아의 부정적 해동과 긍정적 행동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이었으나, 일부 긍정적 행동은 향상되고, 일부 부정적 행동은 감소 |
시간 경과에 따른 성별 정서·행동문제 변화 |
· 부정적 행동에서 남아가 여아보다 높은 문제행동의 안정성을 보였으며, 긍정적 행동에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좀 더 안정성을 보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