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아동기 - 읽기이해, 글자판별, 단어재인, 읽기, 음운인식
정동영 외(2017). 초기 아동기의 읽기이해에서 글자판별과 단어재인의 역할 분석.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10(2), 243-260.
① 읽기
· 글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는 것으로 모든 학습의 토대
· 읽기 이해
- 단어 문장 및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
· 읽기 지도의 목표
- 높은 수준의 읽기 능력에 도달하여 글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게 하는 것
② 읽기 관련 요인
· 낱자의 변별, 자소 및 음소의 대응 규칙에 대한 이해, 자모 체계의 원리 이해, 글자의 개념과 구조에 대한 이해, 단어의 개념 이해, 단어 재인 기술, 기억과 추리 기술, 독해 기술, 효율적 읽기를 위한 초인지적 기술 등
③ 초기 아동기의 읽기 발달
· 글자판별
- 읽기 과정에서 최초의 단계
- 한 글자를 일련의 자음과 모음으로 변별하는 것
- 읽기 준비도 기술의 하나이며 읽기 성공의 강력한 예언자
- 읽기속도의 개선을 끌어낼 수 있음
- 글자판별 중 자모 지식은 읽기와 관련성이 있음
- 인쇄된 형태에서 글자를 지각하고 형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지각하며 문자의 음가를 아는 것은 읽기의 중요한 구성 요소
· 단어재인
- 시각적으로 제시된 단어를 보고, 단어를 말소리고 바꾸고, 말소리에 해당하는 어휘를 단어의 의미나 발음, 구문론 등과 관련한 정보가 포함된 심적 사전인 심상어휘집에서 탐색하여 그 의미와 연결 짓는 것
- 단어 부호화 과정
- 낱자로 이루어진 시각적인 형태의 단어를 보고 표상을 형성하는 지각적 처리과정
- 어휘 처리과정
- 단어의 의미를 심상어휘집에서 탐색하고 인출하는 어휘 접근
- 음운론적 처리과정
- 시각적으로 제시된 단어를 음성으로 바꾸는 음운론적 재부호화
- 글의 내용이해에 큰 영향
④ 검사도구
· 기초학업기술평가 (ABAS: R)
- 같은 음소 글자 찾기, 같은 음절 글자 찾기, 같은 비단어 찾기
· 글자판별 (자소, 통문자)
· 단어재인 (음운인식, 철자지식)
⑤ 결론
· 읽기이해능력의 지속적인 발달을 위해서 초기 아동기에 자소판별, 통문자판별을 통한 글자판별과 음운인식, 철자지식을 통한 단어재인 능력을 강화
· 읽기이해에 있어 음운인식의 영향력이 가장 큼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