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 어휘, 어휘 지도, 읽기
이예다나 외(2017). 읽기 학습장애 위험학생 진단도구개발 연구: 교육과정중심사정을 기반으로 한 어휘검사. 학습장애연구, 14(1), 1-28.
① 읽기
· 학교 학습에 기본이 되며 학업성취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학습 수단
· 읽기를 위한 능력
- 음소인식, 해독, 유창성, 어휘, 읽기이해 전략
② 어휘
· 의사소통의 기본이자 단어에 대한 지식을 포괄하는 용어
· 읽기를 위한 학습, 학습을 위한 읽기 모두에 포함
· 학업 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
· 구어 어휘/읽기 어휘, 양적 어휘지식/질적 어휘지식으로 구분
· 단어인지(음운론적 문제), 읽기유창성(빠르게 읽기), 읽기이해 모두를 예측하는 예측변인
③ 어휘 평가도구
· 그림어휘력검사, 한국 표준수용어휘력 검사, BASA-읽기,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어휘력 획득 전략
· 단어 이해가 아닌 해독과 유창성에 관련된 검사들임
④ 검사 방법을 응용한 어휘 지도
· 교육과정중심 어휘평가 검사
받아쓰기 |
단어를 읽어준 뒤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읽어주고 다시 단어를 읽어주고 학생들은 단어를 받아쓰기
ex. 마을, 토끼는 깡충깡충 뛰어 마을로 내려갔어요. 마을 |
철자 및 단어지각 |
목표단어와 유사한 형태이나 철자가 틀리거나 발음이 비슷한 세 가지 단어가 괄호 안에 주어짐
ex. 박물관, 방물관, 박물간 |
정의 |
초등학생용 국어사전에서 제시된 문장의 정의를 제시 세 개의 단어 중 정의에 해당하는 단어 골라쓰기 철자가 틀린 경우 맞는 것으로 간주 |
문장완성 |
문장에서 목표 단어를 괄호로 대신하기 문맥에 맞는 단어 선택하기 철자가 틀린 경우 맞는 것으로 간주
ex. 바람이 ( ) 불어 나뭇잎이 흔들립니다. |
낱말이해 (유의어/반의어) |
문장에서 목표 단어에 밑줄 긋기 보기에서 비슷한 말과 반대말을 골라 쓰기 |
· 기초학력검사(KISE-BAAT)
- 읽기 선수 기능, 음독능력, 독해능력
- 독해능력(낱말 이해, 문장이해-문장 완성, 어휘선택, 문장배열, 짧은 글 이해)
낱말이해 |
반대말, 비슷한말, 유추, 존대어, 낱말의 상하관계 유추, 수량단위, 존대어 등 |
문장완성 |
그림을 보고 알맞은 낱말을 넣어 문장을 완성 |
어휘선택 |
시제일치, 호응관계, 접속사, 의미를 파악하고 적절한 어휘 선택하기 |
어휘배열 |
문장을 구성하여 배열하는 것 |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