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ADHD - 쓰기, 자기조절, 전략개발
신재현 외(2017). 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 및 장애 위험군 학생을 위한 자기조절 전략개발(SRSD) 중재 문헌 분석. 학습장애연구, 14(1), 75-98.
① 쓰기
· 글씨쓰기, 철자쓰기 외에 작문 및 자지조절 기술 등이 요구되는 매우 복합적인 과정
· 쓰기과정
계획하기 |
· 쓰기를 위한 전반적인 준비과정 · 작문에 필요한 아이디어 구상, 조직, 목표 설정 |
옮기기 |
· 계획하기 단계에서 조직화환 아이디어를 문장으로 쓰기 |
검토하기 |
· 옮기기 단계에서 작성한 글을 평가 및 수정하는 과정 |
② 자기조절 전략개발(SRSD)
·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
· 자기조절 전략과 쓰기 절차 교수를 결함한 명시적 쓰기 교수 방법
- 명시적 교수, 시범, 기억술, 비계
· 6단계
배경지식 개발하기 |
· 글의 유형에 대한 배경지식이나 자기 조절 전략을 배우는데 필요한 선수기술을 배우기 |
토의하기 |
· 쓰기 기술과 자기조절 기술의 중요성과 유익함에 대해 토의 · 교사와 함께 현재 쓰기 수행 수준을 살펴보고, 쓰기에 필요한 기억술의 단계를 익히기 |
시범 보이기 |
· 교사나 또래가 기억술, 자기조절 기술과 관련된 자기 진술문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시범을 보여줌 |
기억하기 |
· 글의 유형에 따른 작문 순서와 기억술의 의미, 자기 조절전략과 관련된 자기 진술문을 외우기 |
협력적 글쓰기 |
· 교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학생이 직접 쓰기 기억술과 자기 조절 기술을 사용하면서 작문 하기 |
독립적 글쓰기 |
· 학생이 교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쓰기 기억술과 자기 조절 기술을 적용하여 작문 |
③ 전략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