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 조망, 실행기능, 자기중심성
이현진 외(2016). 의사소통 조망수용: 자기중심적 편향성과 실행기능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9(4), 81-100.
① 인간
· 인간은 사회적 동물
- 인간의 삶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함축
· 인간의 의사소통
- 자신의 생각, 의도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능력
-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
- 상대방의 지식, 사고, 감정 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 (조망수용)
② 의사소통 조망수용의 발달
· 발달적 관점에서 의사소통 조망수용에 대한 주요 쟁점은 자기중심성
Piaget |
· 타인의 조망을 수용하는 능력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발달과 더불어 갖게 되는 기술 · 반박 - 어린 아동들이 반드시 자기중심적 의사소통만을 하는 것이 아님 - 성인도 의사소통에서 자기중심적 편향성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않음 |
Keysar |
· 성인도 의사소통에서 자기중심적 조망수용을 함 - 아동과 성인 모두 자기중심적 편향성을 디폴트로 가지고 있음 -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성인은 아동보다 효율적, 빨리 타인의 조망을 취함 |
Epley |
· 의사소통 조망수용의 이중처리과정 - 자동적 처리과정과 통제적 처리과정 · 자동적 처리과정 - 자기중심적 처리과정 (디폴트) · 통제적 처리과정 - 상대방의 조망으로 전환되는 것 |
Tanenhaus |
· 조망수용 초반에 자기중심적 편향성을 보인다는 연구에 대하여 반박 ·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두 가지 정보 - 공통기반 정보, 특혜기반 정보 · 공통기반 정보 - 청자와 화자가 모두 알고 있는 정보 · 특혜기반 정보 - 청자나 화자 중 어느 한 명만이 알고 있는 정보 · 상대방의 조망을 수용할 수 있다면 상대방이 어떤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여부를 분별하여 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것 |
③ 의사소통 조망수용과 실행기능 간의 관계
· 의사소통 조망수용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를 다른 인지능력과 관련해서 설명
-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우세한 자기중심적 조망을 억누르고 상대방의 조망을 수용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 능력은 실행기능에 포함
- 실행기능은 사고나 행동을 의식적으로 통제하는 고등한 인지 기술
억제통제 |
· 간섭을 일으키고 산만한 자극이나 부적절한 행동을 억제하고, 또는 덜 우세한 반응을 활성화하기 위해 우세한 반응을 억제하는 능력 |
작업기억 |
· 단기기억에 유지되고 있는 정보에 대해 정신적 조작을 가할 수 있는 능력 |
주의전환 |
· 특정 반응이나 특성에 대한 주의를 다른 반응이나 특성으로 전환하는 능력 |
· 억제통제가 조망수용을 유의하게 예측
④ 의사소통 조망수용과 문화
· Wu와 Keysar (2007)
동아시아 문화 |
서구문화 |
· 집단주의 강조 -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의무를 중시 - 자신을 정의할 때에도 사회적 역할을 강조 |
· 개인주의적 사고 지향 -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자신 고유의 성격, 능력, 성취들을 주로 언급 |
· 집단주의 문화권에서 자란 학생들이 개인주의 문화권에서 자란 학생보다 다른 사람의 조망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였고, 타인의 조망을 자신의 조망과 혼동하는 일이 적었다고 보고 · 동양권 아동이 서구권 아동보다 억제발달이 먼저 발달 |
⑤ 실험 과제
· 의사소통 조망수용 과제
- 특혜기반 정보조건 + 공통기반 정보조건
· 실행기능 과제
|
아동용 |
성인용 |
억제통제 |
· 깃발 과제 - 색깔에 반대되는 행동 - 행동에 반대되는 행동 - 색과 행동 모두 반대되는 행동 |
· 스트룹 과제 - 숫자와 숫자의 개수가 일치하는 조건 - 숫자와 숫자의 개수가 불일치하는 조건 - ‘$’가 제시되는 조건 |
작업기억 |
· 거꾸로 말하기 과제 - 단어 거꾸로 말하기 - 숫자 거꾸로 말하기 |
· n-back 과제 - 화면에 나타난 철자가 직전에 나타났던 철자와 같은지 다른지 구분 - 역의 과정이 증가될수록 기억에 담고 있어야 하는 부담이 커지는 과제 |
주의전환 |
· 카드분류 과제 - 모양이 같은 것 - 색깔이 같은 것 - 검은 테두리 유무 |
· 숫자-철자 분류 과제 - 화면에 숫자와 철자가 제시되면 그것들을 둘러싸고 있는 프레임의 색깔에 따라 반응을 달리하는 과제 - 빨간색은 철자에 반응하고 더 나아가 모음과 자음인지 구별 - 파란색은 숫자에 반응하고 더 나아가 홀수, 짝수인지 구별 |
⑥ 논의
· 의사소통 조망수용
- 성인은 특혜기반 정보와 공통기반 정보를 구별하여 정확한 반응을 보였으나 아동은 그렇지 못함
· 의사소통 조망수용 초기 단계에서 자기중심적 책략을 사용하는 이유
- 자기중심적 책략이 자동적이고 최소한의 인지적 노력을 요구하기 때문
· 아동과 성인 모두 조망수용과 실행기능의 관련성이 확인됨
- but, 관련성은 실행기능의 하위능력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여줌
- 억제통제만이 자기중심적 조망에 근거한 수행을 예측
⑦ 의사소통 조망수용에 대한 억제통제의 예측 가능성
· 이중처리 모델로 설명
- 억제처리과정에 들어설 때 디폴트로 작동하던 자기중심적 조망을 억제하는 것이 필요
- 억제통제가 충분히 발달되지 않으면 자기중심적 조망에 근거한 반응을 억제하기 어려움
- 예를 들어 실험에서 ‘작은 경찰차’라는 말을 들으면 ‘작은’이라는 단어에 근거하여 가장 작은 경찰차에 자동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다가 이 경찰차가 상대에게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면 이 주의를 억제해야 함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