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 그림, 실행기능
박희숙 (2015). 유아의 그림 표상 재 기술에 미치는 실행기능의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4(2), 183-205.
① 그림
· 그림의 내용을 어떻게 바꾸는지 분석하면 머릿속 표상의 유연성을 제약하는 측면을 알 수 있음
· 그림은 선천적으로 영역 특수하게 발달
· 발달 초기 그림은 암묵적으로 표상, 점차 그림에 익숙해지며 의도적으로 조작하게 됨
· 만 5세 정가 되면 그림의 요소를 갖추어 사람, 집, 동물 등을 그리게 됨
② 표상 재 기술
· 표상된 정보들을 되풀이해 다시 표상하여 변화시키는 과정
- 한 영역에 대한 암묵적인 지식이 표상 재 기술을 통해서 재 표상되고 분석되어 여러 수준으로 추상화되고 말로 설명할 수 있는 명시적 지식으로 변화
③ 내적 표상의 4개 수준
암묵 |
· 외적 정보를 순서를 가진 절차 형식으로 부호화 · 새로운 표상들은 각각 분리되어 저장 · 표상들 간 연결이 순차적 형식을 취함 · 명시 수준들은 암묵 표상을 재 기술하여 얻어짐 |
명시1 |
· 암묵 수준의 표상보다 융통성이 있음 · 생각은 가능하나 의식적으로 접근하거나 언어적으로 보고할 수 있지 않음 |
명시2 |
· 표상들에 의식적인 접근이 가능 |
명시3 |
· 언어적 보고 가능 |
·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어렴풋한 지식인 암묵 지식이 재 기술을 통해 여러 수준의 명시적 지식을 거쳐 완전한 지식으로 변화
④ 실행기능
· 고차원적인 사고기능이며 공간 및 시간의 조직, 선택적 억제, 목표 달성 계획, 인지적 유연성과 관련된 독특한 인지능력
- 주의집중, 계획세우기, 책략 수립, 충동 조절과 자제 능력, 시간 관리 등
· 실행기능이 증진된다면 표상 변화에의 경직성을 극복하여 표상의 재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⑤ 실행기능 과제
· 낮과 밤 과제
- 낮은 해, 밤은 달을 아는지 확인
- 달과 별이 그려진 검정 카드는 낮으로 대답하기
- 노란 해가 그려진 흰 카드를 보여주는 밥이라고 대답하기
· 양과 사자 과제
- 유아에게 선택적으로 명령한 행동을 통제하도록 요구하는 과제
- 10가지 행동 모방하기
(혀 내밀기, 귀 만지기, 입 만지기, 눈 만지기, 박수 치기, 발 구르기, 머리 만지기, 배 만지기, 눈 만지기, 손 흔들기)
- 착한 양과 나쁜 사자 소개
- 착한 양이 말하는 것은 따라하고 나쁜 사자가 말하는 것은 따라하지 않기
- 착한 양이 말하는 것은 작은 목소리로 나쁜 사자가 말하는 것은 크게
· 카드 분류하기
- 처음에는 한 범주(모양)로 분류, 다음에는 다른 범주(색)으로 분류하도록 요구
- 즉, 두 번째 분류에서는 첫 번째 분류를 억제하도록 요구
- 예를 들어, 빨간 차, 파란 차, 빨간 배, 파란 배가 있다면 처음에는 차끼리 분류하기, 두 번째로 색끼리 분류하기
· 속삭이기 과제
- 자빌작으로 목소리 낮추기를 요구하는 과제
- 유아는 자신의 이름을 속삭임, 캐릭터 10개의 이름을 속삭이기 (6개는 익숙한, 4개는 익숙하지 않은 캐릭터)
- 익숙하지 않은 캐릭터의 이름을 속삭이다가 익숙한 캐릭터가 나온다면 목소리가 커질 것임
⑥ 그림 그리기 과제
· 사람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 머리가 두 개인 사람
· 집,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집, 날개가 달린 집
⑦ 언어화 훈련
· 행동을 하기 전 계획하고, 행동에 대한 이유와 행동결과를 이야기 해보도록 하여 자신의 표상에 말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함
· 언어화 훈련을 위한 그림 과제
- 몸의 한 부분을 다르게 그리기(예, 네모 머리)
- 몸의 한 부분을 많이 표현하기(예, 여러 개의 손가락)
- 몸의 어느 부분을 없애기(예, 팔 없는 사람)
- 몸의 한 부분이 엉뚱한 곳에 붙어있게 그리기(예, 머리에 다리가 붙어 있는 사람)
- 동물의 몸 한 부분을 첨가하기(예, 날개가 있는 사람)
· 언어화 질문과 지시내용
상황 |
번호 |
질문내용 |
그림 과제를 말해 주면서 |
1 |
무슨 그림을 그리는 거니 |
2 |
어떤 그림을 그릴거니 | |
3 |
무얼 먼저 그릴거니 | |
그림을 그리는 중간에 |
4 |
어떤 것은 그리고 있니 |
5 |
무엇을 생각하며 그리고 있니 | |
그림을 그리고 난 뒤에 |
6 |
어떤 그림을 그린거니 |
7 |
이 그림에 대해 이야기 해 줄래 |
⑧ 그림 표상 분류 기준
· 표9. 참조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