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
자폐스펙트럼장애(ASD, Autism Spectrum Disorder)는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장애이다. 자폐성 장애는 개별적인 특성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이에 따라 ‘스펙트럼’이라는 개념이 사용된다. 즉, 자폐인의 특성과 기능 수준은 개인마다 다르며,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형태로 발현된다.
1. 진단 기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은 **미국정신의학회(APA)**의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DSM-5)"과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질병분류(ICD-11)"를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1) DSM-5 진단 기준
DSM-5에서는 ASD의 진단을 위해 다음 두 가지 주요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
- 사회적 정서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예: 감정 공유 부족, 사회적 관계 맺기 어려움)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결함 (예: 눈맞춤, 얼굴 표정, 제스처의 제한된 사용)
- 관계 형성의 어려움 (예: 또래 친구 관계 발전의 어려움,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 부족)
-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관심사 및 활동
- 상동적이거나 반복적인 신체 움직임, 사물 사용, 언어 패턴 (예: 반복적인 손 흔들기, 특정 문구 반복)
- 일관성을 고집하는 행동 및 변화에 대한 극단적인 저항 (예: 특정 루틴을 고수하고 변화에 대한 강한 불안 반응)
- 강도 높거나 비정상적인 관심사 (예: 특정 주제에 대한 과도한 몰입)
- 감각 자극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 (예: 특정 소리나 빛에 대한 과민 반응 또는 둔감 반응)
2) ICD-11 진단 기준
ICD-11에서는 ASD를 신경발달장애로 분류하며, 주된 특징으로 사회적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제한적, 반복적인 행동 패턴을 제시한다. 또한, 인지 및 언어 발달 수준, 동반 질환(예: 지적장애, 언어지연)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
2. 원인
ASD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1) 유전적 요인
- 가족력 연구에 따르면 ASD는 유전적 경향성이 높으며, 일란성 쌍둥이 중 한 명이 ASD를 가지면 다른 쌍둥이도 ASD를 가질 확률이 높다.
- 특정 유전자 돌연변이 및 염색체 이상(예: Fragile X 증후군)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2) 환경적 요인
- 임신 중 태아의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예: 감염, 독성 물질 노출, 영양 결핍)
- 출생 후 조기 사회적 경험과 뇌 발달 간의 관계
3. 증상 및 특성
ASD의 증상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포함한다.
1)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 눈 맞춤 회피
- 또래 친구 관계 형성 어려움
- 타인의 감정과 의도를 이해하는 능력 부족
2) 언어 및 의사소통의 문제
- 언어 발달 지연 또는 비정상적인 언어 사용 (예: 반향어 사용)
-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대한 반복적인 대화
3)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
- 특정 루틴을 고수하려는 강한 성향
- 특정 물건이나 주제에 대한 집착
4) 감각 민감성
- 특정 소리, 빛, 촉감에 대한 과민 또는 둔감 반응
4. ASD의 유형 및 기능 수준
ASD는 증상의 정도와 기능 수준에 따라 고기능 자폐(High-Functioning Autism, HFA)와 저기능 자폐(Low-Functioning Autism, LFA)로 나눌 수 있다.
- 고기능 자폐(HFA)
-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질 수 있으며,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하지만 사회적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겪음.
- 아스퍼거 증후군이 포함될 수 있음.
- 저기능 자폐(LFA)
- 중증의 언어 및 인지적 장애가 동반될 가능성이 높으며, 일상생활에서 전반적인 지원이 필요함.
5. ASD의 치료 및 지원
현재 ASD를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조기 개입과 적절한 교육,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1) 행동치료 및 교육적 개입
- 응용행동분석(ABA, Applied Behavior Analysis): 문제 행동 감소 및 긍정적 행동 강화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학교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교육 지원
2) 언어 및 의사소통 치료
- 언어치료: 의사소통 기술 향상
- 보완대체의사소통(AAC,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사용
3) 약물 치료
- 특정 행동 문제(예: 불안, 과잉행동)에 대해 약물 처방 가능
자폐스펙트럼장애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신경발달장애로, 개별적인 특성이 매우 다르게 나타난다. 조기 진단과 개입이 이루어질 경우 사회적 적응과 기능 향상이 가능하며, 맞춤형 교육과 치료적 접근이 중요하다. ASD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지원이 확대될수록 ASD를 가진 개인들이 보다 독립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DSM-5-TR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Text Revision) – 미국정신의학회(APA)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 기준
ICD-11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11th Revision) – 세계보건기구(WHO)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정의 및 분류 기준
특수교육의 이해 – 국내 특수교육 법령 및 지원 관련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