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
상지연, 김은경 (2009).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 훈련이 자폐 유아의 자발적 사물요구하기 기능 습득과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유아특수교육, 9(2), 1-23.
· 인간 → 사회적 동물 → 언어 및 비언어적 방식으로 타인과 메시지를 교환(의사소통)
· 의사소통능력은 비언어적인 행동으로 발생하다가 언어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의 획득을 지도할 필요가 있음
· 5~6세까지의 음성언어의 습득의 유무는 이후 언어 발달의 예후와 밀접한 관련
① 자폐 유아들의 의사소통
· 의사소통의 기초적인 기능인 사회적 상황에서 요구하기와 자발성의 결함
· 구어발달을 전혀 보이지 않거나 구어발달이 이루어진 경우에도 구어를 사용한 대화↓
· 대명사 반전, 반향어를 보임
· 의사소통의 결함은 화용의 결함과 관련 → 자폐 유아의 자발성의 결여와도 관련
· 의사소통 중재를 계획할 때 동기유발과 관련하여 요구하기의 기능을 고려
· 구체적이고 특정한 사물을 획득하고자 할 때는 동기화되지만 사회적 의사소통에서는 X
· 자발적으로 요구하기를 하기 위해 동기부여가 필요
· 사회적 환경이 갖는 추상성에 대한 불안을 대체하고자 구체성을 띄는 물리적인 환경에 집착
② 의사소통의 기능
· 다른 사람의 주의를 끌기
· 무엇인가를 하도록 다른 사람에게 요청
· 정보를 제공하거나 얻기
· 감정의 표현
③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PECS)
· PECS는 적어도 초기 단계에서 눈 맞춤, 주의집중, 행동모방, 발화모방, 사진과 그림의 짝짓기 능력 등의 선수기술이 요구되지 않음
· PECS에서 요구되는 선수 기술로는 유아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분명하게 지적할 수 있어야 함
· 시각적 지원(그림카드)을 통해 의사소통 지도
· 자연적 교수 절차, 행동주의 교수전략에 근거(강화, 촉구 등), 아동중심의 접근
· 구어산출 및 자발성을 높이는데 도움
· 선호물 목록을 통하여 아동의 기호를 판단 후, 교수자료로 활용
· 가장 큰 장점은 사회적 강화를 통한 의사소통을 유도하여 동기 유발을 통해 자발성의 증가를 이끄는 것
★ 확인할 것
- PECS 중재의 단계별 훈련환경 및 주의점 (표3)
- PECS 중재의 단계별 훈련 규칙 (표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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