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 일반교사, 특수교사, 인식수준
이영철, 이용교 (2006).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수준과 개선방향. 초등특수교육연구, 8(1), 23-41
① 특수교육의 목적
· 장애아동들로 하여금 학교를 떠나 사회에 나갈 때 이웃과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도 좀 더 자주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훈련과 경험이 필요
- 장애의 특성과 비장애인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
- 동등한 교육기회, 행복 추구를 위한 기본적 권리
- 차별대우에서 벗어나 진정한 개인차의 인식과 이해의 바탕
② 장애아동 교육체계
·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이라는 이중의 체제를 부정하고 일반교육 내에서 장애아동들에게 적절한 지원을 최대한 보장하는 체제를 지향
· 동일한 환경에 배치하여 교육을 제공하는 통합교육(inclusion)을 강조
③ 통합교육의 두 가지 분류
· 메인스트림(mainstream), 통합(integration), 제한적 환경의 최소화(least restrictive environment)로 불린 통합교육
·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단일화된 교육체제를 요청하는 완전 통합교육(full inclusion)
· 미국에서 통합교육 논쟁은 한국에서의 특수교육을 특수학교 일변에서 멋어나 특수학급 중심으로 옮아가게 함
④ 통합교육의 효과
· 장애아동이 또래 아동의 생활연령에 맞는 행동을 관찰
· 비장애아동과 상호작용하면서 잠재적 이익을 얻음
· 교사가 촉진자의 역할을 할 때 증가되는 행동들
- 사회적 행동, 적극적 놀이
⑤ 성공적인 통합교육
· 성공적인 통합은 통합에 대해 교사가 가지는 태도와 기대에 의존
·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의사소통과 지원서비스의 질
· 공동책임과 협력이 중요
★ 확인할 것
- 설문지 구성 (표Ⅱ-2)
-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표Ⅲ-1)
- 통합교육에 대한 개선방향 (표Ⅲ-4)
- 통합교육 시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항 (표Ⅲ-7)
- 교사 구분에 따른 통합교육 시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항 (표Ⅲ-8)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