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 용어의 변화
이영철(2010). ‘지적장애’ 용어의 변화와 최근 동향. 지적장애연구, 12(3), 1-24.
1. 말과 언어
· 사회를 소통시키는 매우 중요한 수단 (말은 의미를 가지고 그 의미는 서로를 소통시킴)
· 기존의 말과 언어와 뒤섞여 사용 혹은 소멸, 그 사회의 사회상을 반영
· 학술용어나 전문용어는 같은 분야의 사람끼리 서로 소통시키는 역할
- 장애 조건을 설명하는데 다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혼동을 일으킬 수 있음
2. 용어의 의미와 변화
백치 (1900년까지) |
· 타고 나거나 중추신경계의 결함으로 보는 병이론에 기초함 - 능력이 저급, 다분한 낙인의 효과, 비인간적 용어 |
정신박약(결함) (1901~1960) |
· 백치보다는 덜 하지만 불완전한 정신발달 상태를 보이며, 본질적으로 치료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는 낙인효과를 가진 용어 · 기능이 일반아동처럼 발달하지만 속도가 느리다는 발달론적 입장 · Doll(1941) - 사회적 능력의 장애 - 정상 이하의 정신능력 - 발달장애 - 성장기에 나타남 - 기질적인 원인을 가짐 - 본질적으로 치료 불가능 |
정신지체 (1961~2007) |
· 정신박약과 주요 다른 관점은 ‘본질적으로 치료 불가능’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 · 지적기능의 제한, 환경의 요구에 대한 적응행동의 제한, 발달기 |
협회 이름의 변화 |
· Feebleminded → Mental Deficiency → Mental Retardation →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y |
3. 2000년 이후의 용어에 대한 동향
· 정신지체와 지적장애라는 용어를 사용, 정신지체 성인을 지칭하면서 보다 큰 개념으로 발달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함
· 명칭이나 용어와 관련하여 제기될 수 있는 의문들(Luckasson&Reeve, 2001)
- 용어가 제시하는 의미 외에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는 않은가?
- 일관성 있는 의미를 담고 있는 학명(nomenclature)으로 사용될 수 있는가?
- 같은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 용인한가?
- 현재까지의 지식이 통합되어 있으며 앞으로의 새로운 관련 지식이 여기에 통합되는 것이 용이한가?
-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묘사되는 거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가?
정신지체 |
· 정신지체, 지적장애, 발달장애라는 용어가 혼용 · DSM4(정신지체), AAIDD(지적장애) |
발달장애 |
· 정신지체는 발달장애의 한 유형 · 특히, 정신지체 성인을 가리켜 발달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곤 함 · 발달장애 조력 및 권리보호법(발달장애), 세계보건기구(WHO)(2003) 국제 질병분류(IDC-10)(심리적 발달장애), 장애인복지법(발달장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발달지체) |
학습장애 |
·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정진지체 혹은 발달장애보다 더 선호되는 용어이기 때문에 학습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권고(Simeonsson 등, 2006) · 학습장애 대신 특정학습장애, 학습지진 대신 전반적 학습장애, 정신지체 대신 일반학습장애라는 용어 사용 제안(Baroff, 2003) |
지적장애 |
· 일본의 경우 1998년부터 정식박약이라는 용어를 지적장애로 변경하여 사용 · AAIDD는 정신지체 뿐만 아니라 지적장애를 수반하는 자폐증, 다운증과 같은 발달장애와 함께 일하는 많은 사람이 협회에 포함되기 때문에 협회의 명칭을 미국 지적 및 발달장애협회라고 함 · 장애인복지법(지적장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정신지체) · 정신지체라는 용어에는 장애가 개인내의 결함이라고 보는 관점을 유지하지만 지적장애라는 용어 속에는 장애가 개인의 잠재능력과 개인이 기능하는 맥락 둘 사리에 존재한다고 봄(Wehmeyer 등, 2008), 즉 정신지체라는 용어는 장애를 개인내의 조건이라고 보지만 지적장애는 개인내의 조건이 아니라 개인이 기능하는 상태라고 보는 것 - 인간 기능성의 제한성이라는 입장에서 지적장애를 정의하는데 체계는 생태학적, 다차원적 관점 안에서 장애를 개념화해야 하며, 인간의 기능성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개별화된 지원이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강조 cf. 개인의 기능에 대한 다차원적 모델 |
4. 결론
· 초기에는 인간의 부족한 부분에 초점을 맞춘 병인론적 입장이 대세
· 후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의 손상의 정도를 고려한 기능주의적 입장
· 최근에는 개인의 잠재능력과 개인이 기능하는 맥락 둘 사이에 존재한다고 보는 생태학적, 다차원적 관점 안에서 지적장애를 봄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