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이해부진아동 - 의미단위 띄어 읽기 전략, 읽기유창성, 읽기이해
김소진, 강옥력(2014). 의미단위 띄어 읽기 전략 교수가 읽기이해부진아동의 읽기유창성과 읽기이해에 미치는 효과. 학습장애연구, 11(1), 243-259.
① 읽기
· 모든 교과학습의 기본, 교과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주요 수단
② 읽기의 결함
· 교과학습에 부정적 영향(학습 부진)
· 정보를 얻는데 제한으로 성공적인 사회생황을 하는데 어려움
· 자아개념에 부정적 영향
③ 읽기기술
· 단어재인에서 어려움 |
: 난독증 |
· 읽기이해에서 어려움 |
: 이해부진 |
· 두 가지 모두 어려움 |
: 혼합형 읽기장애 |
④ 한글
· 읽기의 핵심적인 능력은 읽기 이해
· 한글은 표음문자, 공간적으로 분리
- 다른 나라의 문자언어를 배우는 학생들보다 단어재인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이 적음
- 동음이의어나 다의어가 많아 읽기 이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⑤ 의미단어 띄어 읽기
· 알맞게 띄고 쉬면서 자연스럽게 읽는 방법
- 숨이 가쁘지 않게 읽는 내용을 독자나 청자가 알 수 있도록 문장을 구나 절 또는 의미단위로 띄어 읽는 것
· 촉기 읽기단계에서 단어재인기술을 가르치고, 이를 획득한 학생들에게 의미단위 띄어 읽기를 익히게 함
⑥ 읽기유창성 및 읽기이해에서 의미단위 띄어 읽기의 중요성
· 읽기유창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문장을 중요한 구나 절로 나누지 못하는 것에서 시작
· 읽기이해의 인지적 접근의 기본 단계 중 첫 걸음이 하나의 문장을 단어와 구로 나누어 의미를 해석하는데 있음
⑦ 중재
· 핵심이 되는 단어를 충분히 이해한 뒤 교사의 충분한 시범 제공
- 알맞은 억양, 속도, 쉼 등
·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 띄어 읽기, 교사의 모델링, 반복 읽기
· 일상생활과 관련된 사전 지식을 활성화
· 사실적 이해 > 추론적 이해 > 비판적 이해 순으로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