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규, 양문봉(2015). 개별시도교수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초등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의 단기목표 성취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2(1), 39-62

 

자폐적 성향의 연속선

 

· 자폐스펙트럼장애(ASD) 개념을 보편적으로 사용

· 특성, 유형, 정도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

 

개별시도교수 (DTT)

 

· 응용행동분석을 기반으로 한 교수전략

· 특정 행동과 기술을 습득시키거나 행동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복잡한 목표기술을 작은 하위기술로 나누어 각각의 하위기술을 반복적으로 연습시키는 방법

· 자극에 반응하도록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응용행동분석적 교수법

- 주의집중, 자극제시, 학생반응, 피드백, 시도 간 간격

장점

· 아동이 자극에 반응하는 것을 배울 수 있음

· 여러 사람들이 일관되게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음

· 아동이 변별 자극을 확실하게 알 수 있음

· 과제분석으로써 중요하고 복잡한 기술이 학습될 수 있음

단점

· 일반화 문제와 자극의 의존성 문제

· IQ50 이하의 아동들에게 효과를 나타내지 못함

 

교수/교육과정

 

· 교수목표 성취를 위해 효과적이며 체계적인 교수전략을 적용해야 하며, 실제 교수성과를 가져다주는 교수 실행에 관심을 두어야 함

·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거나 학생에게 알맞은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함

 

검사도구

 

· 아동기자폐증평정척도, 사회성숙도검사, 아동지적역량펑정 및 학습선호방식검사

 

부록

 

· STO 프로그램의 특성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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