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희, 이성봉(2015).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초등학생의 수업참여행동과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행동분석·지원연구, 2(1), 23-38.
① 학교의 기능
· 학생이 접하는 작은 사회, 성인이 되어 사회에 나가기 전 예비 학습을 담당
· 학교에서의 교육: 학업적 측면, 예의범절 및 바른 생활습관 형성
· 특수학교: 학생의 부적응행동 감소 및 친사회적 행동 증가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이 필요
② 아동낙오방지법 (NCLB, 2001)
· 교사가 교실 수업에서 과학적 기반의 방법론을 적용하도록 규정
· 과학적으로 성과가 입증된 증거기반의 실제를 적용해야 함
③ 긍정적 행동지원(PBS)
·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예방, 친사회적 행동의 형성 및 일상생활에서의 일반화
· 문제행동을 하는 개인의 생활양식을 변경하도록 도와줌
- 자신 및 관계자들이 향상된 삶의 질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기능적 행동평가를 통해 문제 행동의 기능을 결정
- 문제행동의 기능을 대신하는 긍정적 행동을 지원하는 중재를 고안
· 예측가능하고 구조화된 환경에서 기능적인 접근을 할 때 효과적인 중재 결과를 나타내는 ASD 학생에게 적합
④ PBS의 3차원 분류
대상 |
· 보편적 지원, 집단 지원, 개별 지원 |
환경 |
· 학교, 학급, 비학급 차원 |
예방 |
· 1차적, 2차적, 3차적 예방수준 |
⑤ PBS에 대한 최근의 연구 동향
· 선행자극 중심 중재를 통한 부적응행동의 사전 예방
· 대체행동 교수 중재를 통해 학생들의 적절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1차적 예방활동으로서의 학교나 학급 수준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강조
·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예빵 중심의 보편적 지원에 초점
⑥ 중재
보편적 지원 |
· 학급차원 - 밀접한 관리 및 모니터링, 교실 규칙, 반응기회, 칭찬 - 학급 규칙 체크리스트 활용 |
개별적 지원 |
· 선 기능적 행동평가, 후 개별화 행동지원계획 수립 · 기능적 행동평가 - 간접평가(학부모+담임교사, ABC관찰지, 기능평가체크리스트), 직접평가(담임교사) |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