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해 외(2016). 그림책 활용 개별시도교수가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자발적 발화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3(2), 1-16.

 

의사소통

 

· 공동체를 이루어 나가지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능

· 화자(생각, 전달) + 청자, 언어적 요소 + 비언어적 요소

·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구어

 

언어발달 표현

 

8개월~1

· 첫말

18개월

· 단어 결함

2

· 두 단어의 문장 형태

3

· 세 단어 혹은 그 이상의 단어

· 주어 + 목적어 + 서술어

4~5

· 문장과 문장 연결 (복문)

- 연결어미, 접속사

 

언어발달지체 유아

 

· 정상적인 언어기능의 획득 어려움

- 언어의 의미 이해와 표현에 어려움

- 사용 어휘 수, 새로운 어휘 학습 및 어휘의 연상에 따른 문장 조합하여 말하기 어려움

- 상황이해, 인과관계 추론에서 어려움

- 이야기를 할 때 줄거리의 구성없이 단어만을 나열

- 짧은 문장, 구문 오류, 대명사 활용 및 복문 구성의 어려움

· 언어발달지체 유아는 중재 없이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 50~70%가 정상적인 언어기능의 획득 가능성을 가짐

- but, 많은 언어발달지체 유아가 언어 및 비언어적 문제를 지속적으로 보임

· 상호작용 형성의 기회가 제한 (중재는 5세 전에)

 

개별시도교수 (DTT)

 

· 응용행동분석에 기반

· 소리가 단어로 형성되어가고 사물을 명명할 수 있게 되는 것이 입증

· 모방, 의사소통, 사회성과 순응기술 향상에 적용

· 목표기술을 여러 개의 하위기술로 나누어 언어, 신체 움직임, 정서적 표현 등의 다양한 기술을 습득시키거나 행동의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

· 주의집중, 자극제시, 학생반응, 피드백, 시도간 간격의 5가지 요인을 포함

· 자극에 대한 반응 학습, 일관되게 적용 가능, 과제분석 활용

· 독립적이고 적응적인 행동이 억제되는 일반화와 자극의존성 문제, IQ50 이하의 아동에 대한 효과성 검증 어려움

 

동화

 

· 유아의 상상력, 창의력, 사고력을 길러줌

· 경험의 확장과 자기표현의 언어적 능력, 심미적 감상력을 형성하고 확장

· 타인이 전달하는 동화의 내용과 전달 방식은 성장발달과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침

· 화자와 청자의 상호작용을 활성화 시킴

- 청자에게 화자의 기회를 부여하여 언어, 인지적 발달을 유도하는 매체로 사용

· 언어와 친근해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 시각적 단서는 문제에 효율적으로 접근하게 해줌

- 음성 자극 + 시각적 단서

- 그림을 통해 내용을 예측, 흥미유발

· 다양한 의성어, 의태어가 포함되면 좋음

 

그림책을 활용한 개별시도교수 적용 절차

 

· 탐색, 읽기, 개별시도교수, 반응처리

· <3> 그림책을 활용한 개별시도교수 적용 절차 참조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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