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진 외(2016). 의사소통 조망수용: 자기중심적 편향성과 실행기능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9(4), 81-100.

 

인간

 

· 인간은 사회적 동물

- 인간의 삶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함축

· 인간의 의사소통

- 자신의 생각, 의도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능력

-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

- 상대방의 지식, 사고, 감정 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 (조망수용)

 

의사소통 조망수용의 발달

 

· 발달적 관점에서 의사소통 조망수용에 대한 주요 쟁점은 자기중심성

 

Piaget

· 타인의 조망을 수용하는 능력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발달과 더불어 갖게 되는 기술

· 반박

- 어린 아동들이 반드시 자기중심적 의사소통만을 하는 것이 아님

- 성인도 의사소통에서 자기중심적 편향성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않음

Keysar

· 성인도 의사소통에서 자기중심적 조망수용을 함

- 아동과 성인 모두 자기중심적 편향성을 디폴트로 가지고 있음

-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성인은 아동보다 효율적, 빨리 타인의 조망을 취함

Epley

· 의사소통 조망수용의 이중처리과정

- 자동적 처리과정과 통제적 처리과정

· 자동적 처리과정

- 자기중심적 처리과정 (디폴트)

· 통제적 처리과정

- 상대방의 조망으로 전환되는 것

Tanenhaus

· 조망수용 초반에 자기중심적 편향성을 보인다는 연구에 대하여 반박

·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두 가지 정보

- 공통기반 정보, 특혜기반 정보

· 공통기반 정보

- 청자와 화자가 모두 알고 있는 정보

· 특혜기반 정보

- 청자나 화자 중 어느 한 명만이 알고 있는 정보

· 상대방의 조망을 수용할 수 있다면 상대방이 어떤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여부를 분별하여 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것

 

의사소통 조망수용과 실행기능 간의 관계

 

· 의사소통 조망수용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를 다른 인지능력과 관련해서 설명

-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우세한 자기중심적 조망을 억누르고 상대방의 조망을 수용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 능력은 실행기능에 포함

- 실행기능은 사고나 행동을 의식적으로 통제하는 고등한 인지 기술

 

억제통제

· 간섭을 일으키고 산만한 자극이나 부적절한 행동을 억제하고, 또는 덜 우세한 반응을 활성화하기 위해 우세한 반응을 억제하는 능력

작업기억

· 단기기억에 유지되고 있는 정보에 대해 정신적 조작을 가할 수 있는 능력

주의전환

· 특정 반응이나 특성에 대한 주의를 다른 반응이나 특성으로 전환하는 능력

 

· 억제통제가 조망수용을 유의하게 예측

 

의사소통 조망수용과 문화

 

· WuKeysar (2007)

 

동아시아 문화

서구문화

· 집단주의 강조

-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의무를 중시

- 자신을 정의할 때에도 사회적 역할을 강조

· 개인주의적 사고 지향

-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자신 고유의 성격, 능력, 성취들을 주로 언급

· 집단주의 문화권에서 자란 학생들이 개인주의 문화권에서 자란 학생보다 다른 사람의 조망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였고, 타인의 조망을 자신의 조망과 혼동하는 일이 적었다고 보고

· 동양권 아동이 서구권 아동보다 억제발달이 먼저 발달

 

실험 과제

 

· 의사소통 조망수용 과제

- 특혜기반 정보조건 + 공통기반 정보조건

· 실행기능 과제

 

아동용

성인용

억제통제

· 깃발 과제

- 색깔에 반대되는 행동

- 행동에 반대되는 행동

- 색과 행동 모두 반대되는 행동

· 스트룹 과제

- 숫자와 숫자의 개수가 일치하는 조건

- 숫자와 숫자의 개수가 불일치하는 조건

- ‘$’가 제시되는 조건

작업기억

· 거꾸로 말하기 과제

- 단어 거꾸로 말하기

- 숫자 거꾸로 말하기

· n-back 과제

- 화면에 나타난 철자가 직전에 나타났던 철자와 같은지 다른지 구분

- 역의 과정이 증가될수록 기억에 담고 있어야 하는 부담이 커지는 과제

주의전환

· 카드분류 과제

- 모양이 같은 것

- 색깔이 같은 것

- 검은 테두리 유무

· 숫자-철자 분류 과제

- 화면에 숫자와 철자가 제시되면 그것들을 둘러싸고 있는 프레임의 색깔에 따라 반응을 달리하는 과제

- 빨간색은 철자에 반응하고 더 나아가 모음과 자음인지 구별

- 파란색은 숫자에 반응하고 더 나아가 홀수, 짝수인지 구별

 

논의

 

· 의사소통 조망수용

- 성인은 특혜기반 정보와 공통기반 정보를 구별하여 정확한 반응을 보였으나 아동은 그렇지 못함

· 의사소통 조망수용 초기 단계에서 자기중심적 책략을 사용하는 이유

- 자기중심적 책략이 자동적이고 최소한의 인지적 노력을 요구하기 때문

· 아동과 성인 모두 조망수용과 실행기능의 관련성이 확인됨

- but, 관련성은 실행기능의 하위능력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여줌

- 억제통제만이 자기중심적 조망에 근거한 수행을 예측

 

의사소통 조망수용에 대한 억제통제의 예측 가능성

 

· 이중처리 모델로 설명

- 억제처리과정에 들어설 때 디폴트로 작동하던 자기중심적 조망을 억제하는 것이 필요

- 억제통제가 충분히 발달되지 않으면 자기중심적 조망에 근거한 반응을 억제하기 어려움

- 예를 들어 실험에서 작은 경찰차라는 말을 들으면 작은이라는 단어에 근거하여 가장 작은 경찰차에 자동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다가 이 경찰차가 상대에게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면 이 주의를 억제해야 함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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