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혜승, 김의정 (2005). 기능평가에 근거한 중재가 자폐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 6(3), 311-333.

 

문제행동

 

· 교수-학습을 방해

· 일반학급으로 통합되는 기회를 줄임

· 제한된 환경에서 교육을 받게 되는 주 요인

· 문제행동의 발생을 저지하는 예방적인 접근보다는 문제행동이 발생한 후 후속결과를 조작하는 중재절차의 개발에 초점

 

기능평가

 

·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이유를 찾아내어 중재하기 보다는 문제행동 자체의 감소에 관심을 두었기 때문에 문제행동의 일시적인 감소는 있었지만 행동의 변화를 유지 또는 일반화시키는데 실패 -> 기능평가 중요성 대두

· 기능평가에 근거한 중재란 문제행동과 환경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중재절차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

· 문제행동은 진공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문제행동을 유발시키고 유지시키는 선생하건 및 후속결과가 있다는 것을 전제

· 기능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긍정적 행동지원계획을 수립해야 함

 

연구절차

 

기능평가

· 가설설정 (구조화된 면담 및 직접관찰)

· 가설검증

기능평가에 근거한 중재

· 독립변인 확인

· 중재절차

- 기초선

- 중재

- 일반화

- 유지

· 종속변인 확인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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