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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혜승, 김의정 (2005). 기능평가에 근거한 중재가 자폐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 6(3), 311-333.
① 문제행동
· 교수-학습을 방해
· 일반학급으로 통합되는 기회를 줄임
· 제한된 환경에서 교육을 받게 되는 주 요인
· 문제행동의 발생을 저지하는 예방적인 접근보다는 문제행동이 발생한 후 후속결과를 조작하는 중재절차의 개발에 초점
② 기능평가
·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이유를 찾아내어 중재하기 보다는 문제행동 자체의 감소에 관심을 두었기 때문에 문제행동의 일시적인 감소는 있었지만 행동의 변화를 유지 또는 일반화시키는데 실패 -> 기능평가 중요성 대두
· 기능평가에 근거한 중재란 문제행동과 환경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중재절차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
· 문제행동은 진공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문제행동을 유발시키고 유지시키는 선생하건 및 후속결과가 있다는 것을 전제
· 기능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긍정적 행동지원계획을 수립해야 함
③ 연구절차
기능평가 |
· 가설설정 (구조화된 면담 및 직접관찰) |
· 가설검증 | |
기능평가에 근거한 중재 |
· 독립변인 확인 |
· 중재절차 - 기초선 - 중재 - 일반화 - 유지 | |
· 종속변인 확인 |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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