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에 대한 열정

 

무엇이 배움에 대한 열정을 식게 만드는가

배움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게 만드는 것은 스스로 하겠다는 의지, 동기

 

모방과 언어

 

탁월한 모방능력을 통해 아기는 날마다 듣는 수많은 말소리 가운데 의미 있는 단어를 찾아냄

24개월 때 어휘력이 높았던 아이들이 5살이 되었을 때 말도 잘하고 지능도 높음

지능은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음

하지만 경험의 역할도 매우 큰데 이는 과소평가를 받음

말을 많이 들려준 아기들이 말을 해석할 기회가 더 많아서 더 빨리 배움

풍부한 언어 환경

- 부모가 아기와 얼마나 많은 대화를 하는지, 다양한 어휘를 구사하는지가 중요

 

옹알이

 

음절이 있는 옹알이 (가장 발달된 옹알이의 형태)

옹알이에 대한 부모의 반응은 맥락 안에서의 반응이어야 함

양적인 반응도 중요하지만 맥락을 고려한 질적인 반응이 보다 많은 아기들의 의사소통반응(옹알이)을 촉진

 

칭찬

 

아이에게 좋은 보상이 되면서 종종 행동을 하게 되는 동기가 됨

새로운 것을 배워나갈 때 꼭 필요

 

동기

 

배움의 목표를 어디에 둘 것인가 하는 동기의 차이는 아이의 미래에 영향을 줌

결과에 대한 원인은 노력인가 능력인가

 

어떤 아이들은 잘하는 것처럼 보이려 행동

배우는 것보다 어떻게 보이는지에 신경을 더 씀

이 아이들은 더 많은 것을 배우지 못함

본인에게 너무 쉬운 과제만 선택하기 때문

어려운 것에 도전한다는 것은 문제해결점에 가까워지는 것

 

내적동기: 일 자체에 흥미를 느낄 때 생기는 자발적인 동기

외적동기: 외부자극(칭찬, 보상, 처벌)에 의해 생기는 동기

 

노력하면 이룰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은 내적동기에서 시작

누군가의 평가에 좌우되지 않고 스스로 원하는 것을 할 때, 즉 내적동기가 높을 때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

아이들의 동기에 가장 큰 동기를 주는 것 중 하나가 칭찬

 

칭찬

 

아이들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성취가 결과만 가지고 아이와 상호작용을 했을 경우 아이들의 마음

 

- ‘내가 잘해야만 칭찬, 사랑, 인정을 받는다.’라고 생각

- 자기 동기를 내세우기보다 엄마, 아빠의 동기를 열심히 좇아가게 됨

 

과제수행의 성공여부가 자녀의 성공여부가 아니라 나의 성공여부로 같이 동일화시키는 부모

 

- 더 지시적인 언어를 많이 사용

- 강압적인 태도로 아이의 행동을 이끌어나감

 

노력에 대한 칭찬

 

아이들은 자신이 잘했는지 못했는지 인지함

자신이 잘한 것 같지 않은데 부모가 칭찬을 하면 그 칭찬이 진심이 담겨있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음

아이 스스로는 못했다고 생각하더라도 부모가 보기에 아이가 잘한 부분을 잘 끌어내서 그 부분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면서 칭찬해주고 칭찬의 말보다 진심어린 마음으로 자랑스럽게 바라보고 어떤 무언의 표현을 해주는 것이 아이에게 진정한 칭찬으로 다가갈 수 있음

 

결과가 아닌 과정에 초점

 

생각)내가 열심히 하는게 중요하구나, 내가 즐겁게 하는 그 자체가 인정을 받는구나)을 통해 내적동기에 집중할 수 있음

 

재능

 

언제든지 개발이 가능한 것이라는 아이의 신념이 있을 때 빛을 봄

자율성과 인내심은 그때 개발이 됨

 

일하는 동기를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까

 

내적동기: 흥미, 만족감

외적동기: 보상과 처벌

 

어떤 일을 하는 이유가 보상에 있을 때는 보상에 집중하기 때문에 주변을 잘 살피지 못함

우리의 시야가 좁아지면 창의력을 발휘하기 어려움

자발적으로 일을 할 때에는 시야가 넓어짐

내적동기야 말로 창의력을 눈뜨게 할 수 있는 힘

 

교육

 

평가를 위해 공부한 아이들은 세부적인 것을 잘 기억하지만 나무를 보느라 숲은 보지 못할 수 있음(암기와 관련된 점수는 높을 있지만 높은 사고력이 필요한 개념과 관련된 점수는 낮을 것)

좋은 교육이란 점수를 덜 강조하면서 충분히 이해하라고 말하는 것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