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도 단계

사회적 의사소통

제한적, 반복적 행동

단계 3

 

매우

상당한

지원 필요

 

언어적/비언어적인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의 심각한 결함은 심한 기능 손상, 매우 제한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시작하기, 그리고 타인의 사회적 제의에 대한 최소한의 반응을 야기한다.

 

) 명료한 발화가 거의 없고,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시작하더라도 요구를 채우기 위해서만 비정상적으로 접근하고, 매우 직접적인 사회적 접근에만 반응하는 사람.

 

행동의 경직성, 변화에 대처하는데 있어서의 극단적 어려움, 또는 기타 제한적/반복적 행동들이 모든 활동범위에서 기능에 현저하게

지장을 준다.

 

초점이나 활동을 변경하는 데 있어서의 큰 고통이나 어려움.

단계 2

 

상당한

지원 필요

 

언어적/비언어적인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의 현저한 결함; 지원이 갖춰져 있어도 명백하게 나타나는 사회적 손상; 제한된 사회적 상호작

용 시작하기; 타인의 사회적 제의에 대한 축소된 혹은 비정상적인 반응.

 

) 단문으로 말하고, 상호작용이 편협한 특정관심사에 제한되어 있으며, 두드러지게 기이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

 

행동의 경직성, 변화에 대처하는데 있어서의 극단적 어려움, 또는 기타 제한적/반복적 행동들이 무관심한 관찰자에게 명백할 만큼 충분히 자주 나타나고 다양한 맥락에서 기능에 지장을 준다.

 

초점이나 활동을 변경하는 데 있어서의 고통 그리고/또는 어려움.

단계 1

 

지원 필요

 

지원이 갖춰져 있지 않으면 사회적 의사소통의 결함이 주목할 만한 손상을 야기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고, 타인의 사회적 제의에 대한 비전형적이거나 비성공적인 반응들을 명백히 나타낸다.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이 저하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 완전문으로 말하고 의사소통에 참여할 수 있으나 타인과 주고받기식 대화에는 실패하며, 친구를 사귀려는 시도가 기이하고 대체로 성공적이지 못한 사람.

 

행동의 경직성이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맥락에서 기능에 유의미한 지장을 야기한다.

 

활동을 바꾸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

 

조직하고 계획하는 데 있어서의 문제들이 독립성을 방해한다.

 

 

 

이승희 (2014). DSM5의 자폐스펙트럼장애에 관한 1010. 정서·행동장애연구, 30(3), 1-3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