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숙 (2015). 유아의 그림 표상 재 기술에 미치는 실행기능의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4(2), 183-205.

 

그림

 

· 그림의 내용을 어떻게 바꾸는지 분석하면 머릿속 표상의 유연성을 제약하는 측면을 알 수 있음

· 그림은 선천적으로 영역 특수하게 발달

· 발달 초기 그림은 암묵적으로 표상, 점차 그림에 익숙해지며 의도적으로 조작하게 됨

· 5세 정가 되면 그림의 요소를 갖추어 사람, , 동물 등을 그리게 됨

 

표상 재 기술

 

· 표상된 정보들을 되풀이해 다시 표상하여 변화시키는 과정

- 한 영역에 대한 암묵적인 지식이 표상 재 기술을 통해서 재 표상되고 분석되어 여러 수준으로 추상화되고 말로 설명할 수 있는 명시적 지식으로 변화

 

내적 표상의 4개 수준

 

암묵

· 외적 정보를 순서를 가진 절차 형식으로 부호화

· 새로운 표상들은 각각 분리되어 저장

· 표상들 간 연결이 순차적 형식을 취함

· 명시 수준들은 암묵 표상을 재 기술하여 얻어짐

명시1

· 암묵 수준의 표상보다 융통성이 있음

· 생각은 가능하나 의식적으로 접근하거나 언어적으로 보고할 수 있지 않음

명시2

· 표상들에 의식적인 접근이 가능

명시3

· 언어적 보고 가능

 

·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어렴풋한 지식인 암묵 지식이 재 기술을 통해 여러 수준의 명시적 지식을 거쳐 완전한 지식으로 변화

 

실행기능

 

· 고차원적인 사고기능이며 공간 및 시간의 조직, 선택적 억제, 목표 달성 계획, 인지적 유연성과 관련된 독특한 인지능력

- 주의집중, 계획세우기, 책략 수립, 충동 조절과 자제 능력, 시간 관리 등

· 실행기능이 증진된다면 표상 변화에의 경직성을 극복하여 표상의 재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실행기능 과제

 

· 낮과 밤 과제

- 낮은 해, 밤은 달을 아는지 확인

- 달과 별이 그려진 검정 카드는 낮으로 대답하기

- 노란 해가 그려진 흰 카드를 보여주는 밥이라고 대답하기

 

· 양과 사자 과제

- 유아에게 선택적으로 명령한 행동을 통제하도록 요구하는 과제

- 10가지 행동 모방하기

(혀 내밀기, 귀 만지기, 입 만지기, 눈 만지기, 박수 치기, 발 구르기, 머리 만지기, 배 만지기, 눈 만지기, 손 흔들기)

- 착한 양과 나쁜 사자 소개

- 착한 양이 말하는 것은 따라하고 나쁜 사자가 말하는 것은 따라하지 않기

- 착한 양이 말하는 것은 작은 목소리로 나쁜 사자가 말하는 것은 크게

 

· 카드 분류하기

- 처음에는 한 범주(모양)로 분류, 다음에는 다른 범주()으로 분류하도록 요구

- , 두 번째 분류에서는 첫 번째 분류를 억제하도록 요구

- 예를 들어, 빨간 차, 파란 차, 빨간 배, 파란 배가 있다면 처음에는 차끼리 분류하기, 두 번째로 색끼리 분류하기

 

· 속삭이기 과제

- 자빌작으로 목소리 낮추기를 요구하는 과제

- 유아는 자신의 이름을 속삭임, 캐릭터 10개의 이름을 속삭이기 (6개는 익숙한, 4개는 익숙하지 않은 캐릭터)

- 익숙하지 않은 캐릭터의 이름을 속삭이다가 익숙한 캐릭터가 나온다면 목소리가 커질 것임

 

그림 그리기 과제

 

· 사람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 머리가 두 개인 사람

· ,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집, 날개가 달린 집

 

언어화 훈련

 

· 행동을 하기 전 계획하고, 행동에 대한 이유와 행동결과를 이야기 해보도록 하여 자신의 표상에 말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함

· 언어화 훈련을 위한 그림 과제

- 몸의 한 부분을 다르게 그리기(, 네모 머리)

- 몸의 한 부분을 많이 표현하기(, 여러 개의 손가락)

- 몸의 어느 부분을 없애기(, 팔 없는 사람)

- 몸의 한 부분이 엉뚱한 곳에 붙어있게 그리기(, 머리에 다리가 붙어 있는 사람)

- 동물의 몸 한 부분을 첨가하기(, 날개가 있는 사람)

· 언어화 질문과 지시내용

상황

번호

질문내용

그림 과제를 말해 주면서

1

무슨 그림을 그리는 거니

2

어떤 그림을 그릴거니

3

무얼 먼저 그릴거니

그림을 그리는 중간에

4

어떤 것은 그리고 있니

5

무엇을 생각하며 그리고 있니

그림을 그리고 난 뒤에

6

어떤 그림을 그린거니

7

이 그림에 대해 이야기 해 줄래

 

그림 표상 분류 기준

 

· 9. 참조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