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미애 외(2016). AAC 활용 수업에 대한 중도중복 지체장애학교 교사들의 경험과 요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9(4), 63-93.
① 의사소통의 어려움
· 인지, 언어, 신체적인 제한으로 구어 및 수신호 체계를 통한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시키기 어려움
· 구어를 통한 의사소통의 결함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미래 사회의 독립된 성인으로 살아가는 데 부정적인 영향
② AAC (보완대체 의사소통)
· 구어로 의사소통하기 어려운 사람이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 의사소통을 통한 상호작용 촉진이 목적
③ 실행연구 (Action Research)
· 실제의 개선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문서더미만을 만들어내는 전통적인 연구의 문제를 지적
· 실제 사회적 상황과 구성원들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연구가 필요함을 강조
· 이론의 가치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실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느냐에 달려 있음
④ 실행연구의 과정
· 인식의 어려움(인지 문제), 문제 분석, 계획, 연습, 효과분석, 평가 및 피드백, 수정 계획, 재평가
⑤ AAC 활용 수업의 의미
· 교사의 기쁨과 보람 찾기 (의사소통의 희망)
- 진단의 어려움, 개별화 교육 실행의 어려움, 교육과정 운영 방향에 대한 불확신, 불규칙한 출석률, 학부모의 낮은 교유적 기대
·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가능성 열어주기
-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 능동적 참여, 인내를 가지고 접근
· 좋은 수업 만들기: 무의미에서 의미로
⑥ AAC 활용 수업의 어려움
· 부족과 부실
·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장벽
- 개별화 교육, 교육과정 수정의 어려움
· 만능이 되어야 하는 교사
⑦ AAC 활용 수업을 위한 지원 요구사항
· 충분히 쓸 수 있는 ACC 도구 지원
· 함께 협력하는 분위기 만들기
· 쉽게 가르치는 교사 지원하기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