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선 외(2016).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행동분석·지원연구, 3(2), 17-41.

 

자폐성 장애

 

·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결함

· 소통의 어려움은 문제행동으로 표출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PECS)

 

· 의사표현기회를 확대시킬 수 있음

· 교사와 학생 간 신뢰가 쌓여 수업참여도 높아짐

· 선호물 파악 중요

 

긍정적 행동지원 (PBS)

 

·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개인의 독특한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배경에 적합한 종합적인 중재를 고안하는 문제해결 접근방법

· 문제행동

- 배경/선행사건 중재, 대체기술교수, 후속결과 중재

 

기능평가

 

· 일화기록, ABC 분석 활용

 

검사도구

 

· 아동기 자폐증 평정 척도 (CARS)

· Eyberg 문제행동 검사

- 문제행동 심도 수가 127, 문제행동 수가 11개 이상일 때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

· 문제행동 발생동기 평가척도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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