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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생활 - 유추 및 추론 주제 1. 가족에게 인사하기

by 40K40T 2025.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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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생활: 1. 가족에게 인사하기
등장인물 지민이 (초등학교 3학년)
엄마
아빠
누나 (중학생)
상황 설명 지민이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거실로 나왔다. 엄마는 부엌에서 아침을 준비하고 있었고, 아빠는 신문을 읽고 있었다. 누나는 스마트폰을 보며 조용히 앉아 있었다. 지민이는 졸린 얼굴로 아무 말 없이 소파에 앉았다.
엄마가 지민이를 보고 말했다.
지민아, 아침에 일어나면 어떻게 해야 하지?”
지민이는 작게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했지만, 아빠와 누나는 듣지 못했다. 엄마는 웃으며 조금 더 크게 해볼까?”라고 말했다.
지민이는 고개를 들고 좋은 아침이에요!”라고 밝게 인사했다. 아빠와 누나도 좋은 아침!”이라고 웃으며 인사했다. 거실 분위기는 한결 따뜻해졌다.
유추 및 추론 문제 1. 지민이가 처음 소파에 앉을 때 인사를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화가 나서
졸려서 정신이 없었기 때문에
가족에게 일부러 무시하려고
인사하는 걸 몰라서
하기 싫어서


정답:
2. 엄마가 지민이에게 '조금 더 크게 해볼까?'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민이가 소리를 너무 작게 해서
지민이를 혼내려고
지민이가 장난을 쳐서
누나가 싫어해서
지민이가 기분이 좋지 않아서


정답:
3. 지민이가 두 번째로 인사한 후 분위기가 달라졌습니다. 왜일까요?


모두가 지민이를 다시 봤기 때문에
밝게 인사하는 것이 가족 간 분위기를 좋게 만들었기 때문에
엄마가 웃었기 때문에
지민이가 잘못해서 사과했기 때문에
누나가 노래를 불러서


정답:
4. 다음 날 아침, 지민이는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까요?


거실에 나와 소파에 조용히 앉는다.
아무 말 없이 핸드폰을 본다.
가족에게 밝게 "좋은 아침이에요!"라고 인사한다.
엄마가 말할 때까지 기다린다.
누나와 핸드폰을 보며 노래를 부른다.


정답:
5. 지민이가 아침에 가족들에게 인사를 하지 않았을 때, 엄마는 지민이를 혼내지 않고 웃으며 조금 더 크게 해볼까?’라고 말했습니다.


엄마가 이렇게 말한 의도는 무엇이며, 이런 말투가 왜 효과적이었을지 설명해보세요.


정답: 엄마는 지민이가 인사하는 방법을 잊어서가 아니라 졸려서 무심코 지나쳤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혼내지 않고 "조금 더 크게 해볼까?"라고 부드럽게 말한 것은 지민이가 기분 나쁘지 않게 행동을 바꿀 기회를 준 것입니다. 이런 말투는 지민이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면서도 자연스럽게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적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도와주는 태도가 지민이의 자존감을 지켜주면서도 사회적 기술을 익히게 합니다.
6. 지민이가 두 번째로 밝게 인사를 했을 때, 거실 분위기가 따뜻해졌습니다.


이 상황에서 지민이의 인사가 가족 전체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사회적 관계의 측면에서 설명해보세요.


정답: 지민이의 밝은 인사는 가족 모두에게 좋은 아침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인사는 단순한 말이 아니라 서로를 존중하고 관심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지민이가 먼저 인사를 하면서 가족 간의 유대감이 강화되고,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됩니다. 이런 작은 사회적 행동이 가족 관계를 더욱 친밀하게 만들고, 서로를 배려하는 문화를 자연스럽게 형성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줍니다.
7. 지민이가 매일 아침 가족들에게 먼저 인사를 습관화하게 된다면, 지민이의 사회성 발달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어떤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보세요.


정답: 지민이가 매일 아침 인사를 습관화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인사하는 태도가 몸에 배게 됩니다. 이는 학교나 사회에서도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자연스럽게 인사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로 이어집니다. 또한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키울 수 있고, 타인과 긍정적인 첫인상을 주는 능력도 발달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또래 관계에서 친근한 이미지를 만들고,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며, 사회적 자신감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8. 만약 지민이처럼 아침 인사를 잘 못하는 친구가 있다면, 그 친구에게 지민이가 해줄 수 있는 조언이나 도움 방법을 2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정답: 첫째, 지민이는 "처음엔 부끄럽지만 인사하면 모두가 기분 좋아져"라고 말하며 인사의 좋은 점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이는 친구가 인사의 효과를 이해하고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게 합니다.
둘째, 친구와 함께 인사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둘이 아침에 같이 '좋은 아침!'이라고 해보자"고 제안하면서 친구의 부담을 줄이고 자연스럽게 행동을 익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민이가 친구를 돕는 것은 또래 간 긍정적 모델링 효과를 주며 친구도 점차 사회적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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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생활 - 유추 및 추론 주제 1. 가족에게 인사하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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