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필 외(2016). 초등과학영재의 공간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한국초등교육, 27(4), 165-190.

 

공간능력 (Spatial Ability)

 

· 인간의 지적능력 중 언어능력과 함께 가장 핵심적인 구성요소

· 다른 영역의 학문을 이해할 수 있는 토대가 되는 능력

·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에 기여

- 유용한 도구, 사고의 보조수단,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 문제를 형성하는 방법,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 등

· 공간능력이 높을수록 수학, 과학, 언어 능력이 높다는 연구결과

 

공간능력의 하위 요소

 

공간변환

· 2차원을 3차원, 3차원을 2차원으로 변환하여 인식할 수 있는 능력

심적회전

· 2차원, 3차원의 대상물을 머릿속으로 옮기고 비틀고 회전할 수 있는 능력

공간관계

· 공간에서 두 개 이상의 물체간의 관계, 위치, 개수 등을 인식하는 능력

공간방향

· 다양한 각도에서 사물을 이해하고 지각하는 능력

 

공간능력의 하위 요소별 계발

 

공간변환

2차원을 2차원으로 변환하여 인식

전개도를 접었을 때의 모습 예측하기

2차원을 3차원으로 변환하여 인식

종이를 접고 오린 후 다시 펼쳤을 때 모습 예측하기

3차원을 2차원으로 변환하여 인식

물체를 보고 전개도의 모습 예측하기

심적회전

2차원 물체 회전

평면 도형, 구체물을 회전했을 때의 모습 예측

3차원 물체 회전

입체 도형, 구체물을 회전했을 때의 모습 예측

공간관계

두 개 이상의 물체간의 관계를 인식

도형 간의 관계를 알고 그 다음에 올 도형 예측

두 개 이상의 물체간의 위치를 인식

지도에서 방향 찾아 목표지점 찾기

두 개 이상의 물체간의 개수를 인식

블록의 개수 알아맞히기

공간방향

다양한 각도에서 사물을 이해하고 지각하는 능력

사물의 앞, , 위에서 바라보았을 때의 모습을 인식하고 다양하게 표현하기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