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경 외(2015).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를 위한 어휘교수전략에 관한 고찰: 국내 연구 동향 및 효과 분석. 학습장애연구, 12(2), 227-246.
① 읽기
· 국어과에서 언어기능을 대표하는 하위 영역
· 언어지식을 이해하고 다른 교과목을 학습하는 데에 가장 필수적인 능력
② 읽기, 읽기능력을 주제로 한 연구
· 읽기 하위 기술(음운인식, 단어인지, 읽기 유창성 등)의 특성 및 역할
· 읽기 및 학습 문제 예측 변인
·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접근법
· 위의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읽기의 과정을 ‘해호화’와 ‘의미에 기반을 둔 이해’로 봄
· 읽기이해를 읽기 학습의 일차적 목표이자 가장 최상위 기술로 제시
-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단어인지, 어휘, 읽기유창성, 읽기 관련 인지·언어적 요인
③ 읽기과정 (부호기반 읽기와 의미기반 읽기)
· 단순읽기관점(SVR: Simple View of Reading)에 근거
- 읽기이해를 설명하는 가장 설득력 있는 모델
- 해호화 (decoding: D)와 언어이해 (language comprehension: LC)
- 언어이해 = D X LC
- 음운인식, 단어인지, 철자, 말하기 유창성, 어휘지식
- 어휘 또는 어휘지식은 단어인지, 듣기이해와는 독립적으로 언어이해(LC)에 기역하는 필수적인 읽기능력 요인
④ 어휘지식
· 단어의 철자형태, 발음, 구조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단어의 사전적 의미와 화용에 대해서도 알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 주어진 텍스트를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약 90~95%의 단어를 이해해야 가능
· 개별 단어의 이해뿐만 아니라 문장과 전체 맥락에서 단어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해야 전체 텍스트에 대한 이해가 가능
⑤ National Reading Panel(NPR, 2000) 연구
· 어휘는 음속인식, 읽기유창성 등과 더불어 읽기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필수적 기술
· 효과적인 어휘 교수
- 어휘 학습에 유리한 교수·학습 환경 제공
- 높은 어휘 접촉 빈도
- 체계적이고 명시적인 교수
-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 및 반복 연습 기회의 제공
- 적절한 교육 자료 및 매체 활용
⑥ 논문에서 활용된 4가지 분석틀 (표참조)
· 일반적 특성
· 어휘 중재 빈도 및 절적 수준
· 어휘 중재의 유형 및 효과분석
· 어휘 중재에 활용된 전략 및 교수·학습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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