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람 (2016). 비장애 형제와 함께하는 협동놀이가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행동분석·지원연구, 3(1), 41-67.

 

상호작용

 

·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다른 아동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해

· 상대방의 다양한 요구를 고려하는 경험을 통해 자기 중심화에서 벗어남

· 세련된 사회적 기술의 부족은 많은 갈등과 불안을 경험하게 됨

 

놀이-중심 중재

 

· 인간관계 중심 중재

· ASD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지원하게 위한 중재 전략 중 하나 (simpson, 2005)

 

협동놀이

 

· 아동의 상호작용과 협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공동 목표를 성취하거나 특정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활동으로 구성된 집단놀이

· 짝이나 팀으로 놀 수 있고 규칙인 있는 구조화된 놀이

· 상호 기대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자기중심적인 언행을 벗어나 통제성을 기르고 바람직한 사회성을 학습

· 역할 분담 및 능력의 상호보완

· 집단 형성에 중요한 행동, 규칙, 질서를 학습

 

협동놀이 프로그램 구성

 

· 조작감각놀이, 건설놀이, 미술놀이, 상상놀이, 보드게임

· <-3> 협동놀이 프로그램 구성 참조

 

협동놀이에 포함되는 요소

 

· 협동, 타협, 나눠주기, 공동작업, 신체접촉과 언어표현

· <-4> 협동놀이에 포함되는 요소 참조

 

결론

 

· 사회적 기술의 직접적 교수 필요

· 인위적 갈등을 통한 피드백

· 협동놀이 상대자 훈련 필요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