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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자에게 교수자료를 수정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과학적, 교육적, 법적 근거에 기반합니다.
1. 학습자의 개별적 특성과 필요 반영
특수교육대상자는 지적, 정서적, 신체적, 감각적 또는 의사소통 등 다양한 영역에서 특성을 보이므로, 일반적인 교수자료가 이들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CEC(미국 특수교육협의회)**는 특수교육 교사가 교수자료 및 전략을 학생의 개별 특성에 맞게 선택하고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고 명시합니다.
- 학습자의 인지, 언어, 감각 처리 방식이 일반 학생과 다를 수 있으므로, 시각적 보조자료, 쉬운 언어, 반복 및 구조화된 지시 등이 필요합니다.
2. 포용적 교육 환경 조성
- 교수자료를 수정함으로써 특수교육대상자가 통합학급 또는 일반 교육 환경에서 더 잘 참여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됩니다.
- 이는 통합교육의 질적 실현을 위한 실천이며, 단순한 물리적 통합을 넘어 의미 있는 학습 참여를 보장합니다.
3. 증거 기반 교수전략의 적용
- 응용행동분석(ABA)에서는 학습자의 반응을 기반으로 강화, 점진적 접근(prompting), 자극변형(stimulus modification) 등을 적용해 교수자료를 수정함으로써 행동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 이는 교수자료가 학습자의 현재 기능 수준에 맞추어 과제를 더 접근 가능하게 조정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4. 법적·제도적 근거
-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6조 및 관련 교육과정에서는 **개별화교육계획(IEP)**을 통해 학습자의 능력과 요구에 따라 적절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공할 것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 이는 교수자료 또한 IEP에 맞추어 개별화·차별화된 자료로 수정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5. 학습효과 및 동기 향상
-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자료를 제공할 때 인지적 과부하를 줄이고,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이는 결국 학습성과의 향상으로 이어지며, 장기적으로는 자립과 사회참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출처 목록:
1. 개별화 필요성과 교수전략 관련 출처
-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CEC).
- “Special Education Standard 3 & 4” – 개별 학습자 특성에 따라 전략 및 자료를 수정해야 함 명시.
2. 응용행동분석(ABA)의 실천적 근거
- Cooper, J. O., Heron, T. E., & Heward, W. L. (2020). Applied Behavior Analysis, 3rd Edition, Global Edition.
- 교수자료 수정은 자극변형(stimulus modification), 점진적 지도(prompting), 과제분석(task analysis) 등의 전략과 연결되어 있음.
3. 한국 특수교육법과 교육과정 방향
- 공주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편. 특수교육의 이해.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근거하여, IEP 및 교육과정 내 개별화 조정 필요성 강조.
4. 통합교육 실현 및 교육 참여
- Batshaw, M., Roizen, N., & Pellegrino, L. (2019). Children with Disabilities, 8th Edition.
- 교수자료 수정은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의 학습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언급됨.
5. 법적 권리와 IEP 기반 교수자료 조정
- Siegel, L. M. (2023). The Complete IEP Guide: How to Advocate for Special Education Services for Your Child (11th Edition).
- IEP에 따른 교수자료 수정의 법적 정당성과 구체적인 예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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