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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수업자료를 만든다./추론 및 유추

학교생활 - 유추 및 추론 주제 1. 인사하기

by 40K40T 2025.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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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 1. 인사하기
등장인물 민호 : 초등학교 4학년, 평소 조용하고 낯가림이 있음
지수 : 같은 반 친구, 활발하고 인사를 잘하는 편
담임선생님 : 민호와 지수를 가르치는 선생님
친구들 : 학급 친구들
상황 설명 아침 등굣길, 지수는 학교 정문에서 "안녕하세요!"라고 씩씩하게 인사하며 교실로 들어간다. 선생님과 친구들도 지수에게 웃으며 인사를 건넨다. 민호는 지수를 보고 인사해야 할지 고민했지만, 머뭇거리다 그냥 지나친다.
교실 안에서도 민호는 친구들이 다가와 "안녕!" 하고 인사해도 작게 고개만 끄덕인다. 수업이 끝난 후 선생님은 민호에게 "친구들과 인사를 하면 더 기분 좋은 하루가 될 수 있단다. 민호도 해볼래?"라고 다정하게 말한다.
민호는 용기를 내서 친구에게 "안녕, 오늘도 잘 지내자!"라고 인사해본다. 친구들은 밝게 웃으며 "그래, 민호야 안녕!"이라고 답한다. 민호는 인사를 하니 기분이 좋아지고, 조금씩 자신감도 생겼다.
유추 및 추론 문제 1. 민호가 처음 친구들에게 인사를 하지 못한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요?


친구를 싫어해서
인사하는 법을 몰라서
친구가 인사를 안 해줘서
낯을 가리고 부끄러워서
아침에 기분이 안 좋았기 때문에


정답:
2. 민호가 나중에 인사를 했을 때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친구들이 민호를 무시했다
민호가 화를 냈다
민호가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감이 생겼다
선생님이 혼냈다
친구들이 민호를 놀렸다


정답:
3. 학교에서 인사를 하는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요?


선생님이 지켜보고 있어서
벌점을 안 받기 위해서
서로를 존중하고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
친구보다 더 크게 인사하려고
친구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정답:
4. 다음 중 친구들에게 자연스럽게 인사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


눈을 마주치고 인사한다
상대방보다 더 크게 인사한다
밝은 표정으로 인사한다
또박또박 말한다
먼저 다가가서 인사한다


정답:
5. 민호가 처음에는 인사를 하지 못했지만 나중에 용기를 내어 인사했습니다. 민호가 인사를 해보면서 느낀 긍정적인 경험을 사회적 기술의 측면에서 서술해보세요.


정답: 민호는 인사를 통해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자신의 인사에 친구들이 웃으며 답해주면서 민호는 소속감을 느끼고,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는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기본 사회적 기술"로서, 타인과 관계를 맺는 첫 걸음이 되었고, 민호가 스스로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사회적 불안을 극복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6. 민호처럼 인사를 어려워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이런 친구들이 인사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제시해보세요.


정답: 첫째, "짧고 쉬운 인사말부터 연습하게 한다"가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면 '안녕'이나 '좋은 아침' 같은 간단한 표현부터 연습하며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둘째, "친구와 짝을 지어 인사하기 게임"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역할극을 통해 즐겁게 연습하면 실생활에서도 자연스럽게 인사를 하게 됩니다. 이런 방법은 긴장을 낮추고 실제 상황에서 인사를 실천하는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7. 지수는 항상 먼저 인사하는 친구입니다. 지수의 행동이 반 친구들에게 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관계, 분위기, 학교 생활 측면에서 설명해보세요.


정답: 지수가 먼저 인사하는 행동은 반 친구들에게 친근함과 따뜻함을 전달합니다. 이는 반 전체 분위기를 밝고 활기차게 만들며, 친구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수의 모습을 보고 다른 친구들도 자연스럽게 인사하는 습관을 배우게 되어 긍정적인 대인관계 형성에도 기여합니다. 결과적으로 학교 생활에서 협력과 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친구 관계도 더 원활해집니다.
8. 만약 민호가 계속 인사를 하지 않는다면, 친구들과의 관계나 학교 생활에 어떤 어려움이 생길 수 있을지 추론하여 설명해보세요.


정답: 민호가 인사를 하지 않으면 친구들은 민호가 자신들을 싫어한다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통의 기회가 줄어들고, 민호 스스로도 친구들과 가까워지기 어려워져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학교 생활에서 친구들과 협력하거나 도움을 받을 때도 어려움이 생기고, 소속감이 약해지면서 학교에 대한 흥미나 참여도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민호는 사회적 관계 형성에 불안감을 느끼며 위축될 위험이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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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 - 유추 및 추론 주제 1. 인사하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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