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외곤 외(2015). 특수교육에서 STEAM 교육 적용을 위한 예비 초등특수교사와 예비 초등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4(4), 425-452.

 

교육부

 

·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발표

- 인문, 사회, 과학 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 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 · 융합형 인재로 성장

· 창의 · 융합형 인재

-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사람

- 융합형 인재교육은 현재 융합인재교육 혹은 STEAM교육으로 교육현장에서 시도

 

STEAM 교육

 

· 5가지 학문을 융합(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 이론 중심의 수학, 과학 교육에서 벗어나 실생활 문제를 손으로 만져보고 직접 체험하는 학생들이 생활 속 문제를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도록 하는 실사 구시교육을 강조

· 원리

상황제시

· 상황을 제시하여 학습 활동을 자기 문제로 인식

창의적 설계

·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을 통하여 종합적인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창의적 설계로 구성

감성적 체험

· 감성적 체험을 통하여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 학습

 

특수교육에서 STEAM 교육

 

· 2009 개정교육과정의 기본교육과정엣 STEAM 교육을 실시하도록 함

· 일반학교의 일반학생과 비교할 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

- 장애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 논리적, 과학적, 수리적 사고 등의 고차원적 사고에 어려움을 가질 것이라는 인식 때문에 제한된 교과 활동 참여, 개별화된 지원의 부족으로 매우 낮은 수준이거나 혹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

 

장애학생

 

· 학업성취와 교과학습에 대한 많은 부담감을 가짐

· 반복된 낙오를 경험하고 이로 인하여 심리적인 문제를 가짐

· STEAM 교육을 통해 일반학생들이 경험하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받아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통해서 새로운 문제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

 

설문 항복 내용 (표 참조)

 

 

Special education, maguni40@hanmail.net

+ Recent posts